신임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임명된 박상욱 서울대 자연과학대 교수가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신임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임명된 박상욱 서울대 자연과학대 교수가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신임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비서관에 박상욱 서울대 자연과학대 교수를 임명했다.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신임 수석 내정자는 기초과학과 과학기술정책학을 전공하고 과학기술 혁신 정책 분야와 연구 및 정책 자문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등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겸비했다”며 “정책적 식견이 높고 R&D 시스템에 대한 쇄신 의지를 갖춘 분”이라고 소개했다.

이 실장은 “미래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기술과 R&D 투자 대상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제반 정책을 조정하고 조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 내정자는 “대한민국 초대 과학기술수석비서관에 임명돼 영광”이라며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고 밝혔다. 이어 “과학기술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준비하도록 진력을 다하겠다”며 “인공지능과 양자, 바이오 등 전략 기술 분야의 역량을 확보하고 산업을 키우는 데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연구 현장의 과학기술인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조율하겠다”며 “연구자, 연구 행정 종사자, 공학도, 과학도 등 여러 관계자와 합심해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선도형, 강대국형으로 업그레이드하는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초대 과학기술수석비서관 산하에는 R&D 정책, 디지털, 바이오·메디컬, 미래 전략기술 등 4개 분야 비서관을 둘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