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이 ‘시중은행 전환’을 추진 중인 가운데 내부통제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 대구은행
대구은행이 ‘시중은행 전환’을 추진 중인 가운데 내부통제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 대구은행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대구은행이 ‘시중은행 전환’을 추진 중인 가운데 내부통제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대구은행이 시중은행 전환을 앞두고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내부 체계 정비 및 고도화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대구은행은 우선 내부통제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최근 준법감시인으로 이유정 상무를 선임했다. 이유정 상무는 대구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온 변호사다. 대구은행은 법률 전문가를 준법감시인으로 임명함으로서 내부통제체계의 내실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구은행은 금융감독원의 ‘국내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종합적인 내부통제혁신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대구은행 측은 “선진적인 체계 정비 및 전사적인 엄수 실시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마련해 점진적 구축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대구은행은 먼저 주요시스템에 대한 ‘개인화된 인증 시스템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 새해부터 도입된 생체인증시스템으로 대구은행 직원들은 강화된 본인 인증 방식으로 내부 시스템에 접근하고 있다. 대구은행은 오는 6월까지 주요 시스템 외 모든 기타시스템에 동일 체계를 확산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대구은행은 지역 본부별 내부통제전담인력 운영으로 내부통제 실효성을 제고하는 ‘내부통제전담팀장’ 제도도 진행하고 있다. 또 그룹 내부통제업무 전산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 및 그룹 내 준법감시 체계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그룹 내부통제시스템 ‘iM All Right’도 구축해 수작업으로 분산화됐던 업무를 통합, 전산으로 일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대구은행은 지난 7일 금융당국에 시중은행 전환 본인가를 신청했다. 대구은행은 시중은행 인가에 필요한 최소자본금 요건(1,000억원)과 지배구조 요건(산업자본 보유 한도 4%·동일인 은행 보유 한도 10%)을 충족하고 있다. 

다만 내부통제 이슈가 우려 요인으로 남아 있다. 대구은행은 지난해 임직원이 불법계좌를 대거 개설한 사실이 금융당국에 적발됐다. 이 사태로 ‘제재 리스크’가 부상함에 따라 ‘인가 신청’이 지연됐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최근 금융당국은 금융사고와 관련해 검사·조사가 진행 중인 지방은행의 경우 ‘주주’가 아닌 ‘은행 또는 임직원의 위법행위’와 관련된 문제라면 제재 확정 전이라도 시중은행 전환을 신청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줬다. 대구은행은 인가 통과를 위해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에 더욱 고삐를 조이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대구은행은 ‘시중은행 전환’이 확정될 시 사명을 ‘iM뱅크’로 변경할 예정이다. 다만 대구·경북 지역의 경우 iM뱅크와 함께 ‘대구은행’ 상표를 병기해 기존 역사성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