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월 23일 제22회 소치 동계 올림픽 폐막식에서 이석래 평창군수가 힘차게 오륜기를 흔들고 있다. <출처=AP/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 ‘분산 개최’ 카드를 꺼내들면서, 평창과 유치 경쟁을 벌였던 ‘전북 무주’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전북 무주는 ‘분산 개최’ 참여에 적극적인 입장을 표명하는데 반해, 강원도는 이를 강경하게 반대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8일 국제올림픽위원회(이하 IOC)는 모나코에서 제127차 임시총회를 가졌다. 이날 총회에서는 ‘분산 개최’ 방안이 들어있는 ‘올림픽 어젠다 2020’가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분산 개최’가 만장일치로 통과된 이유는 역대 올림픽 개최도시들이 ‘적자’에 곤욕을 치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IOC는 올림픽이 화려하게 치러질 수 있는 방안에 중점을 뒀다. 이는 지난 2월 60조원에 육박하는 비용을 들인 러시아 소치동계올림픽을 통해 알 수 있다. 성대하게 치러야 한다는 올림픽 부담감으로 인해, 유치를 희망하던 타 국가들이 서서히 발을 빼는 상황이 연출됐다. 실제 스웨덴 스톡홀름과 폴란드 크라쿠프, 노르웨이 오슬로 등이 제정적인 이유를 들며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포기했다. 때문에 오는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신청한 나라는 중국과 카자흐스탄 단 두 국가만이 남아있다.

◇ 무주와 ‘분산 개최’할 경우, ‘환경·비용’ 문제 해결

다수의 국가들이 올림픽 유치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IOC는 특단의 조치로 두 국가가 올림픽을 유치할 수 있는 ‘분산 개최’ 카드를 꺼낸 것이다. IOC의 ‘분산 개최’ 방안은 많은 국가들이 올림픽 유치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유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IOC의 ‘분산 개최’ 방안은 다가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쏠리고 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분산 개최될 경우, 강원도는 ‘건립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환경’을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앞서 강원도는 분산 개최를 통해 올림픽 유치 비용 예산으로 정부와 마찰을 일으킨 바 있으며, 강원도 인근 산림에서 무자비한 벌목을 진행해 환경단체의 반발을 산 경력이 있다.

이러한 논란은 국민들의 우려를 키웠다. 이런 와중에 IOC가 ‘분산 개최’ 방안을 언급하자 전북 무주와 강원도의 합동 올림픽을 개최하자는 국내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전북 무주가 급부상한 데에는 이곳에서 세계적인 동계스포츠 대회인 동계유니버시아드(1997)가 국내 최초로 개최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분산 개최의 강력한 후보지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동계스포츠 경기장을 완공해야 하는 평창에 비해, 이미 무주에는 관련 경기장들이 완성돼 있다.

실제 ‘활강 스키 경기장’의 경우, 강원도는 500년 된 정선 가리왕산림 인근에 조성할 예정이다. 이는 심각하게 자연을 훼손하는 행위며, 올림픽 이후 다시 복원하는 비용으로만 1,000억여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비해 무주는 활강 스키를 할 수 있는 ‘무주리조트 스키장’이 구축돼 있다. 무주리조트 스키장의 시설을 보완한다면 충분히 국제스키연맹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할 수 있고, 환경문제와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무주군청 기획관리실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 건설로 인한)가리왕산림 벌목은 다수의 환경단체에서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무주에서 활강 종목을 맡게 된다면 환경 문제와 예산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지난 9일 전북도의회 상임위원장단 감담회에서도 “환경논란과 개최비용 절감 등을 고려한다면, 평창올림픽의 무주 분산 개최를 검토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일 수 있다”고 언급해 무주의 평창동계올림픽 분산 개최를 희망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반면 강원도는 ‘무주와의 분산 개최’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평창군청 동계올림픽추진단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분산 개최 반대 입장을 언급하지 않았는가”라며 “올림픽 관련 시설이 이미 착공됐고,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군민들 역시 무주와의 분산 개최를 단호히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