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마포구 KT아현지사에서 소방당국이 화재 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이번 화재로 80억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난 것으로 추산했다. 화재 발생 장소가 애초 상주 인원이 없는 곳이라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 뉴시스
25일 서울 마포구 KT아현지사에서 소방당국이 화재 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이번 화재로 80억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난 것으로 추산했다. 화재 발생 장소가 애초 상주 인원이 없는 곳이라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24일 오전 발생한 불은 11시간만에 꺼졌지만, 완전히 복구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화재 원인을 비롯해 보상 문제 등 남은 과제가 상당하다.

이번 화재는 서부역에서 신촌기차역으로 이어지는 지하 통신실의 통신구에서 시작됐다. 통신구는 통신 케이블을 집중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4m 이상 깊이 지하에 설치된 구조물이다. 인터넷 등 통신망이 지나가는 구형 형태로 높이는 2.3m, 폭은 2m 정도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25일 오전 1차 감식을 벌인 결과, 지하 통신구 79미터 가량이 소실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서대문, 마포, 은평구와 경기 고양시 등 서울 서북지역이 특히 피해가 심했던 것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소방당국은 그러나 정확한 발화지점은 단정하지 못했다. 건물 지하 통신실이 유력하다는 정도로만 이날 1차 감식 결과를 발표했다.

소방당국은 현장에 광케이블과 통신선로만 설치됐으며 인화물질은 없었다고 보고 있다. 또 현장에는 사람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번 화재의 원인을 ‘전기 문제’일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뉴시스>는 “광케이블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이를 작동시키기 위해 전기를 공급하는 단자에 쌓인 먼지에 전류가 흐르고, 열이 발생하면서 한순간 불이 나는 ‘트래킹 현상’이 일어났을 수 있다”는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의 인터뷰를 실었다. 공 교수는 “또 광케이블을 구동시켜주기 위한 구리케이블에 접촉 불량이 생기면 거기서 스파크가 발생하고, 이 스파크가 먼지에 불을 옮겨 붙게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최진종 세명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전선 내 과부하로 인해 열이 발생했을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경찰은 명확한 화재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26일 오전 10시 2차 정밀 합동감식을 실시키로 했다.

화재 원인 규명과 함께, 대규모 통신장애에 대한 피해보상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KT의 휴대전화·초고속인터넷 등 이용 약관에는 고객들이 자기 책임 없이 3시간 이상 연속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할 경우 시간당 월정액과 부가사용료 6배를 기준으로 고객과 협의해 피해를 보상하게 돼 있다. 다만 그 손해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이나 이용고객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발생한 때에는 예외를 적용한다. 25일 화재 현장을 찾은 황창규 KT 회장은 회장은 “적극적 보상안”을 약속한 바 있다.

정부도 피해를 본 국민들이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25일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내 과기정통부 대회의실에서 KT 통신구 화재 관련 관계기관(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서울시, KT, SK브로드밴드 등) 대책회의를 개최한 뒤 “이번 통신장애로 피해를 본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화재방지 시설 확충 등 체계적인 재발 방지 조치를 내달 말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KT에 따르면 25일 오후 6시 기준 인터넷 회선은 97%, 무선은 63% 복구됐다. KT 측은 “인터넷은 약 21만5,000명의 가입자 가운데 21만명 가입자 회선이 복구됐다”며 “무선은 2,883개 가운데 약 1,780개 기지국이 복구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소방당국은 완전 복구에는 일주일 정도가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