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11일 다음주에 1월 임시국회를 소집할 것을 요구하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주문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11일 다음주에 1월 임시국회를 소집할 것을 요구하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주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11일 다음주에 1월 임시국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여야는 앞서 1월 20일까지 선거제 개혁안 처리를 합의했는데, 의원정수 확대 문제 등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난색을 보이며 아직까지 논의에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이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것은 선거제 개편 논의를 놓고 민주당과 한국당을 압박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월 임시국회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 선거제도 개혁 관련 법안을 합의처리하기로 했었다"며 "이 합의 노력이 지금 지켜지지 않고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6일부터 임시국회가 소집되려면 오늘 중으로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해야 한다"라며 "민주당과 한국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한다"고 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지난 12월 임시국회를 소집하면서 선거제 개혁 법안을 1월 임시국회에서 합의 처리하기로 했다"며 "그러나 아직까지 정개특위에선 거대양당이 사실 본격적인 논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희망의 불씨를 살려서 1월 중에 선거제 개혁 합의를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해 말 우여곡절 끝에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합의했다. 선거제 개편 및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논의에도 합의하면서 열흘 간 이어졌던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단식 농성도 중단됐다.

그러나 채용비리 국정조사는 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은 당초 합의 때 채용비리 국조를 유치원 3법과 연계하기로 한 만큼 국조만 따로 떼어서 합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진척이 없는 상태다. 선거제 개편 논의 역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여야가 의원정수 확대 문제 및 선거구제 문제를 놓고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