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자유한국당 대표가 3일 당을 어지럽히는 당원에게 중징계를 내릴 것을 예고했다.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의 징계 절차에 공정성이 부족하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 뉴시스
손학규 자유한국당 대표가 3일 당을 어지럽히는 당원에게 중징계를 내릴 것을 예고했다.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의 징계 절차에 공정성이 부족하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일 “당을 분열·획책 시키려는 세력은 앞으로 당 내규를 통해 강력하게 징계할 것”이라고 했다. 혼란스러운 당을 수습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징계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일각에서는 당원의 징계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일관성이 없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전 대변인은 이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이언주 의원의 경우, 제소장이 접수 된지 2일 만에 윤리위원회가 개최되고 징계를 논의했다. 하지만 이찬열 의원의 경우는 제소장 접수 후 8일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어떠한 논의도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며 “누가 보아도 공정하지 못 하다는 걸 알 수 있다. 계속 이러한 상황이 이어진다면 다른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이찬열 의원은 손학규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권 전 대변인의 지적은 이찬열 의원의 제소 건이 이언주 의원의 징계 사례와 달리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돼있는 이찬열 의원의 제소 건은 지난달 25일 접수됐다. 이 의원은 당시 성명서를 통해 “유승민 의원은 본인의 꼭두각시들을 데리고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발언했다. 권 전 대변인은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규정하고 있는 품위유지 조항을 심각하게 위반했다”며 이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와 ‘폭언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제소했다.

이찬열 의원이 윤리위에 제소된 후 8일이 지난 현재까지도 바른미래당 윤리위에서는 이찬열 의원의 징계 여부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고 있지 않다. 송태호 바른미래당 윤리위원장은 통화에서 “윤리위 위원들의 의견을 계속해서 경청하고 있는 중이다”며 “이찬열 의원의 징계와 관련된 어떠한 공식 일정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는 윤리위에 제소된 지 9일 만에 속전속결로 징계를 받은 이언주 의원의 사례와는 차이가 있다. 지난 3월 20일 이언주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손학규 대표를 향해 “찌질하다”고 표현했다. 이언주 의원은 3월 27일 당 원외위원장들로부터 윤리위에 제소됐고 윤리위는 이틀 뒤인 29일 회의를 소집해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결국 4월 5일 이언주 의원에게는 ‘당원권 1년 정지’라는 중징계가 떨어졌다. 이후 이 의원은 바른미래당을 탈당했다.

송태호 윤리위원장은 권 전 대변인의 주장에 대해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