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참모들이 대거 총선출마를 선언했다. 비서관급(1급) 이상 출마자만 20명이 넘을 전망이다. /뉴시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참모들이 대거 총선출마를 선언했다. 비서관급(1급) 이상 출마자만 20명이 넘을 전망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참모들의 총선출마 선언이 속속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최대 70명 안팎이 될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국정 전반기를 보좌했던 참모들이 대거 총선에 출마하면서 올해 총선은 어느 때보다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출신 출마자 가운데 수석(차관급)과 비서관(1급) 이상만 추려도 대략 20명이 넘어간다. 수석급으로는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정태호 전 일자리수석, 이용선 전 시민사회수석 등이 일찌감치 지역에서 표밭을 다지고 있고, 하승창 전 사회혁신수석도 최근 출마를 선언했다. 수석급으로 분류되는 주형철 경제보좌관도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정권 중간평가 정면도전

비서관급으로 내려가면 출마자는 더욱 늘어났다. 박수현 초대 대변인과 김의겸 전 대변인이 출마를 선언했고, 고민정 현 청와대 대변인도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이 모두 출마를 하게되는 셈이다. 

또 권혁기 전 춘추관장, 김영배 전 민정비서관, 김우영 전 자치발전비서관, 김봉준 전 인사비서관, 나소열 전 자치분권비서관, 남요원 전 문화비서관, 민형배 전 사회정책비서관, 복기왕 전 정무비서관, 신정훈 전 농어업비서관, 조한기 전 1부속비서관, 진성준 전 정무기획비서관, 최대관 전 농어업비서관 등도 각 지역구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문 대통령 핵심 측근으로 통하는 윤건영 전 국정기획상황실장도 최근 출마를 공식화했다. 

청와대 출신 총선출마자 예상 명단
청와대 출신 총선출마자 예상 명단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 임기 중반에 실시된다는 점에서 정부 ‘중간평가’ 성격이 강할 전망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본래 총선이 정권의 중간평가 성격이 강한데, 이번에는 정확히 임기 중간에 실시돼 전반기 국정에 대한 국민의 평가가 크게 반영될 것”이라며 “청와대 출신 출마자가 많아져 그런 경향이 더욱 강화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여론조사 결과로는 현 시점에서 ‘정권심판론’ 보다는 ‘야당심판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난다. 한국일보 의뢰호 한국리서치가 조사한 결과(2019년 12월 29~30일)에 따르면,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줘야한다는 의견이 56.3%로, 정부여당을 심판하기 위해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34.8%) 보다 높았다. 한국갤럽이 10일 발표한 조사(2020년 1월 7~9일)에서도 정부지원을 위해 여당 다수가 당선돼야 한다(49%)는 응답이 정부 견제를 위해 야당이 다수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37%) 보다 높게 나타났다. 

◇ 야당심판론이 정권심판론 보다 우세

다만 민주당 내에서는 과도한 ‘문재인 마케팅’이 이뤄질 경우, 역효과가 나타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당원들의 표심에 좌우되는 공천에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이라는 타이틀은 적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일부 경쟁 후보자들 입장에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실제 지난 총선 당시 새누리당은 공천에서 이른바 ‘진박 마케팅’ 논란이 가열되면서 야권 분열에도 불구하고 원내 1당 지위를 지키지 못했었다.   

이에 민주당 내에서도 예비후보자들이 ‘청와대 출신’ 직함을 사용하는 것을 두고 진통이 적지 않았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논란이 있더라도 ‘문재인 마케팅’이 본선 경쟁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정 요건 하에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은 6개월 이상 재직한 참모들에 대해 청와대 이력을 기입하도록 허락한 바 있다. 구체적인 기입 방식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논의하게 되며, 당 최고위원회에서 최종 결론지을 전망이다. 

13일 취재진과 만난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4일 공천관리위원회 첫 번째 회의가 열릴 예정”이라며 “청와대 출신뿐 아니라 모든 후보자가 이력을 어떻게 기입할 것인지 원칙을 정해가야 한다. 아직까지는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