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에 쓴소리, 정책 제안 등으로 존재감 부각 시도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구·경북지역 예비후보자들과 함께 대구·경북 소상공인 생업지원과 취약계층 생계지원 추경 편성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구·경북지역 예비후보자들과 함께 대구·경북 소상공인 생업지원과 취약계층 생계지원 추경 편성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민심 이반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열세 지역인 영남에서 4‧15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의원들의 긴장감도 더욱 고조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PK) 지역은 ‘전국정당’을 내건 민주당의 전략적 요충지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어서 민주당 입장에서는 정치적 의미가 크다. 과거부터 PK에 끊임없이 문을 두드렸던 민주당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부산 18석 가운데 5석을 확보하며 거점 지역 확보에 성공했다. 민주당은 이번 21대 총선에서도 PK에서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해 민주당 세를 확장해야 한다는 목표를 세웠었다.

민주당은 미래통합당 텃밭인 대구·경북(TK)의 경우도 이번 총선에서 전략지역으로 선정해 정면 승부를 벌일 계획이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김부겸(대구 수성구갑)의원과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후 민주당으로 복당한 홍의락 의원(대구 북구을)까지 진보계열 인사가 2명 당선됐다는 점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 변화를 기대했다.

그러나 ‘코로나 정국’으로 민심이 요동치면서 총선 전망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통합당은 중국 입국금지 문제와 문재인 정부의 ‘친중 외교’를 결부시켜 정권 심판론을 극대화하고 있다. 마스크 대란을 비롯한 정부의 부실 대응도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여기다 여권에서 ‘TK 봉쇄’, ‘대구 코로나’, ‘대구 손절’ 등 잇따라 실언이 나와 영남권 의원들은 생존 위협으로 속을 태우고 있다.

영남지역 한 언론 기자는 11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지역 민심 동향에 대해 “전체적인 기조는 통합당이 우위에 있지만 각 지역구별 인물론이나 경쟁력 차원에서 보면 민주당 의원들이 일부 두각을 나타내기도 한다”며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책임론, 문재인 정부의 평가, 후보의 경쟁력 등이 복합적으로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민주당 영남권 의원들은 총선이 30여일 남은 상황에서 민심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들은 여당 내 야당 역할로 생존 전략을 세운 분위기다. 정부여당에 대한 쓴소리와 정책적 대안 제시로 민심 잡기에 나선 모양새다.

가장 선두에 선 사람은 대구 수성구갑 4선 중진 김부겸 의원이다. 김 의원이 민주당의 험지가 아니라 사지로 변해가고 있는 대구에서 생존한다면 차기 대선주자 입지를 굳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앞날은 불투명하다.

TK 권역 공동선대위원장인 김 의원은 11일 대구·경북 지역 민주당 후보들과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 지역 중소상공인에 대한 특단의 지원책을 추경에 포함해달라”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또 최근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나온 ‘TK 봉쇄조치’라는 표현에 대해 “왜 이런 배려 없는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20일 선거대책위원회 발족식에서 ‘민주당만 빼고’ 칼럼 고발과 서울 강서갑 공천을 둘러싼 금태섭 의원과 김남국 변호사간의 갈등과 관련해 “모 언론 칼럼 관련 논란과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잡음들은 국민을 절망케 하고 있다”며 “국민들께 잘못했다고 용서를 빌고 고칠 건 고쳐야 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홍의락 의원(재선, 대구 북구을)도 지난 10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대구는 공동체가 거의 붕괴된 상태”라며 “현재 추경안은 일반 경기부양책의 여러 가지 조건이나 금액을 좀 확대한 정도 수준이지 직접 지원은 많이 부족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부산지역 선거대책위원장인 김영춘 의원(3선, 부산 진구갑)은 코로나19 사태로 논쟁이 붙은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생계 위기에 처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지급에 찬성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김 의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로 생계위기에 처한 국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재난구조수당 1인당 100만원 지급에 찬성한다”며 “부산도 불안심리가 팽배해 극심한 매출 타격을 받는 업종들이 많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생계의 위협으로 일각을 다투는 가정과 소상공인, 노동자들에 대한 긴급 지원을 바로 시행해야 한다”며 “이 문제를 민주당 부산지역 후보들과 함께 협의해서 보다 구체적인 제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조국 사태’ 등 굵직한 정국 현안에 대해 소신 발언을 해온 김해영 최고위원(초선, 부산 연제구)은 이번에는 민주당의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로 상당한 민심 이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선거연합정당 참여는 명분은 없고, 실익은 의심스러운 경우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