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검증 절차 진행 중… 관련 내용 대외비

/일양약품
일양약품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가 코로나19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실험 결과가 도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일양약품 백신공장. /일양약품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일양약품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치료 효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3일 일양약품 측은 정부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치료제 개발 사업에 참여해 발굴한 후보물질과 회사의 백혈병 신약 슈펙트(성분명 라도티닙)가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실험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일양약품 측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분양받은 ‘SARS-CoV-2’에 슈펙트를 적용한 결과 투여 후 48시간이 지난 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수가 대조군보다 70% 가량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가능성으로 주목받은 HIV(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제 ‘칼레트라’나 독감치료제 ‘아비간’에 비해 우월한 결과라고 일양약품은 설명했다.

해당 실험은 고려대 의대 생물안전센터 생물안전 3등급(BSL-3) 시설 연구팀에서 시행한 시험관시험(in vitro)을 통해 이뤄졌다.

이번 결과에 대해 일양약품 측은 이미 시판되고 있는 슈펙트는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는 점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의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양약품
일양약품 슈펙트 실험 결과. /일양약품

이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한 차세대응용오믹스 ‘신·변종 바이러스 원천 기술개발(메르스 치료제 개발)’ 연구과제를 통해 도출된 메르스 치료제 후보물질 9종도 시험관내 시험에서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를 탁월하게 억제시키는 결과가 도출됐다고 설명했다.

이 중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신규 후보물질 5종은 투여 후 24시간 만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99% 이상 감소시켰다고 전해진다.

다만 슈펙트나 메르스 치료제 후보물질 9종이 당장에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시판 중인 약물이라도 코로나19 치료제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추가 검증을 거치는 등 절차가 필요하다. 시험관 시험에서 바이러스 감소를 확인했을지라도 기전을 밝혀야 코로나19 약물로 쓰일 수 있다. 약물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어떻게 사멸시키는지를 연구를 통해 밝혀야한다.

특히 슈펙트의 경우 바이러스가 아닌 백혈병 치료제이기 때문에 백혈병 환자가 아닌 코로나19 확진 환자들에게 투약 시 어떤 효과를 보일지, 부작용은 없는지를 입증해야 한다.

이와 관련 일양약품 측은 “슈펙트의 코로나 바이러스 사멸 효과, 실험 진행상황 등은 대외비”라며 “현재 밝힐 수 있는 것은 모두 공개했다”고 말했다.

한편 일양약품 슈펙트 관련 내용이 알려진 지난 13일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16일에도 개장 직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