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계약을 마친 백신의 도입 시기도 차차 확정돼 가고 있어 이제는 세부 접종계획을 미리 준비해야 할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해 말 정부는 총 5,6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 계약을 완료했다. 전 국민이 모두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는 충분한 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미국과 유럽의 주요 국가들은 이미 3주일여 전부터 접종을 시작했지만, 사전 준비가 부족해 접종이 제대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다”며 “많은 물량의 백신이 유통기한이 종료돼서 폐기해야 될 지도 모른다고 하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르면 다음달부터 시작될 우리의 백신 접종에는 결코 이러한 일이 있어서는 안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질병관리청은 백신이 도착하는 순간부터 배송, 보관, 접종, 사후관리 등 전 과정을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준비해야 하겠다”며 “정부의 유관기관인 복지부나 행안부, 국토부 등도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달말까지 접종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해서 완결해주시고, 진행 상황은 수시로 국민 여러분께 소상히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부는 지난해 말 총 5,600만명분의 백신을 계약했다. 1분기에 아스트라제네카(1,000만명분)를 시작으로 2분기에 얀센(600만명분), 3분기에 화이자(1,000만명분) 백신이 순차적으로 국내에 공급된다. 모더나의 백신 2,000만명분도 2분기 내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화이자 백신은 물량의 일부를 2월부터 들여오는 계획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