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을 마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미국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을 마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5일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워싱턴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서 실장은 지난 2일(현지시간) 방미(訪美)해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미일 안보실장 3자 및 양자회의를 했다.

서 실장은 이날 오후 귀국하는 길에 취재진을 만나 “코로나 상황 등을 감안해 (한미정상회담) 시기를 확정하기로 했다”며 “가급적 조기에 개최하기로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6월 영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전 첫 대면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제기됐다. 앞서 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월 첫 통화에서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는 대로 회담을 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미국이 대북정책 검토를 끝내고 이달 새 대북전략을 발표할 예정인 만큼, 문 대통령이 조기에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복원의 계기를 만들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이달 말 혹은 내달 초쯤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목표인 것으로 보인다.

서 실장은 방미 성과에 대해 “미측이 구상했던 대북정책 골격에 대해 설명이 있었고,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대단해 깊이 있고 생산적인 토론을 했다”며 “대북정책 추진에 있어서 외교적 관여를 조기에 해야겠다는 논의가 많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제재 완화와 관련한 우리 측 제안이 있었는지 여부에는 “우리 쪽 제안이라기보다 대북 제재도 비핵화협상 진전과 발맞춰 적절하게 검토돼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미대화 재개) 시기를 특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최대한 빠른 시일에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기존 남북미 정상 구도가 아닌 한미일 중심의 대북 접근은 이해당사국이 늘었다는 점에서 속도감 있는 진전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일본은 북한의 자국민 납치 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있고, 중국 역시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 관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와 관련해 서 실장은 “중국이 한반도 문제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도 있고, 여건도 (조성돼) 있기 때문에 (중국과) 같이 협의하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