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아들 입사지원서 논란'을 빚은 김진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6일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한 김진국 민정수석.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아들 입사지원서 논란'을 빚은 김진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6일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한 김진국 민정수석.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김진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아들 김모 씨의 입사지원서 논란으로 사퇴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말 국정운영에 차질을 빚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문 대통령의 임기가 5개월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민정수석 자리가 공석으로 남게 됐기 때문이다. 다만 김 전 수석이 빠르게 사의를 표명했고, 문 대통령도 이를 받아들인 것은 ‘공정’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한 결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김 전 수석은 이날 오전 출근 즉시 사의를 표명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즉각 수용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김 전 수석은 아들의 취업에 개입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관계자는 “사정이 있다 하더라도 국민들께서 느끼실 정서 앞에 청와대는 즉시 부응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 전 수석도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을 찾아 “아버지로서 부족함이 있었다. 제 아들이 부적절한 처신을 한 것은 전적으로 저의 불찰”이라며 “국민을 섬기는 공직자는 적어도 가족과 관련해서도 한 점의 오해나 의혹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부끄러운 점이 있다면 당연히 책임을 지는 것이 도리라고 여겼다”고 밝혔다. 

◇ ‘공정 리스크’에 발빠른 대처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유한 김 전 수석 형의 글에 따르면, 김 씨는 고등학교 재학 당시부터 조현병이 발병해 15년간 치료를 받으면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김 전 수석은 이같은 상황을 공식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여론 악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그가 고별사에서 “저는 떠나지만 문재인 정부의 정의와 공정을 향한 의지와 노력은 국민들에게 온전히 평가받길 희망한다”고 발언한 것도 이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역시 ‘국민 정서에 부응해야 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냈다. 김 전 수석의 가정사를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이유를 막론하고 잘못했다고 고개를 숙인 것이다. 특히 박수현 수석의 김 전 수석 사퇴 브리핑은 오전 9시 30분에 이뤄졌는데, 통상 청와대의 오전 브리핑 시간이 오전 11시 전후인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빠른 대처다. 

청와대가 발빠른 대응에 나선 것은 김씨 입사지원서 논란이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문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등 문재인 정부를 곤혹스럽게 한 ‘공정’ 이슈와 맞닿아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조 전 장관 임명 과정에서 검찰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하다가 공정 이슈에 기민하게 반응하지 못해 국정 지지도가 출렁였던 경험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김 전 수석의 후임 인선이다. 내년 5월 9일 임기가 만료되는 문 대통령은 갑작스럽게 ‘4개월짜리 민정수석’을 임명해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후임 인선에 대한 논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민정수석실은 청와대 내에서 △국민 여론 및 민심 동향 파악 △공직·사회기강 확립 업무 △법률 문제 보좌 △대통령 친·인척 관리 및 고위공직자 인사검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같은 업무는 임기 말이라 해서 소홀히 할 수 없다. 하지만 짧은 기간 동안 업무를 수행할 인사를 찾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또 문 대통령의 임기말 지지율이 40%대라는 전례 없는 기록을 남긴 상황에서 ‘공정 리스크’가 발생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평가다. 현재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과 경제회복을 임기 말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데, 임기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는 문 대통령의 구상에 다소 타격이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