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엄수된 경기도 순직 소방공무원 영결식에서 고인의 동료 소방관의 조사를 듣던 중 눈물을 닦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엄수된 경기도 순직 소방공무원 영결식에서 고인의 동료 소방관의 조사를 듣던 중 눈물을 닦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주말 동안 경기 평택 냉동창고 신축 공사장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소방대원의 합동영결식과 고(故) 이한열 열사 모친 배은심 여사를 조문했다.

그간 문 대통령은 국가를 헌신하다 사망한 공무원, 사회변화를 위해 노력한 사회운동가의 빈소는 적극 찾았고, 경제인과 정치인의 빈소는 최소한으로 방문해왔다. 지난 8~9일 문 대통령이 연이어 조문한 곳 역시 그동안 지켜온 기준에 부합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오전 9시 30분 평택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3명의 소방대원의 합동영결식에 참석해 고인의 숭고한 넋을 기렸다. 필수 수행원만 동반해 조용히 영결식장을 찾은 문 대통령은 단상이나 맨 앞줄 자리가 아닌 중간 자리에서 일반 참석자들과 섞여 영결식에 함께 했다. 자리에 앉아 순직한 소방관의 동료들의 조사를 듣던 문 대통령은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별도 추도사를 하지 않았고, 유족들의 헌화와 분향을 지켜본 뒤 마지막 순서로 헌화·분향을 마쳤다. 분향을 마친 문 대통령은 유가족 한 분 한 분을 찾아 조의를 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합동영결식을 끝까지 지킨 문 대통령은 순직 소방관의 운구 차량이 국립대전현충원으로 떠날 때까지 이석하지 않고 고인들의 마지막 길을 동료 소방관들과 함께 배웅했다. 

문 대통령은 이흥교 소방청장에게 재발 방지 대책과 소방대응체계 정비를 지시했고, 장의위원장인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에게는 공사 현장의 위험물질 관리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의 합동영결식 참석은 갑작스럽게 결정됐다. 앞서 지난 7일 빈소 조문을 다녀온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방정균 시민사회수석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뒤 당일 새벽에서야 직접 참석을 결정했다. 보고 받은 자리에서 “마음이 애달프다”고 밝혔다고 한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같은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통령으로서라기보다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 가는 것이니, 별도의 의전이나 형식을 갖추려 말고 영결식 참석자 이상으로 준비하지 말라”는 문 대통령의 당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조사 없이, 그저 순서가 허락하면 헌화와 분향 정도로(할 수 있게 해달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

이튿날인 지난 9일 오후 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광주 조선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한열 열사의 모친인 배은심 여사의 빈소를 찾아 평생 민주화 운동에 헌신한 고인의 넋을 기리고 추모했다. 

박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6월 민주항쟁의 상징인 이 열사와 아들의 못다 이룬 꿈을 이어간 배 여사의 희생과 헌신이 오늘날 민주주의를 만들었다며, 유가족과 호상(護喪)을 맡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고인의 평화와 안식을 기원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배 여사와 뜻을 같이해왔던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 회원들에게 “얼마나 마음이 아프시냐”고 위로를 건넸고, 회원들은 문 대통령에게 “이렇게 아픔을 어루만져 주셔서 감사하다”고 답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해 6월에는 성추행 피해로 사망한 공군 부사관 이모 씨의 추모소를 찾았고, 2019년 12월에는 독도 인근 동해상에서 응급환자 이송 중 소방헬기 추락으로 순직한 5명의 소방항공대원 합동영결식에서 추도사를 낭독했다. 

또 지난해 2월에는 노동·통일운동가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을 조문했고, 2019년 1월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평화 운동가인 김복동 여사의 빈소를 찾았다. 지난해 4월과 7월에는 정진석 추기경과 대한불교조계종 전 총무원장 월주스님의 마지막 가는 길도 함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