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25일 고려대학교, 순천향대학교와 협력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 각 학교의 상징적인 장소, 건물 등을 구현한 이프랜드 메타버스 캠퍼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SKT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SK텔레콤이 메타버스 캠퍼스 서비스부터 디도스 공격 방어까지 대학교 및 대학생들 마음 잡기에 나섰다.

◇ SKT, ‘이프랜드’에 고려대·순천향대 메타버스 캠퍼스 개교 

먼저 SK텔레콤은 25일 고려대학교, 순천향대학교와 협력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 각 학교의 상징적인 장소, 건물 등을 구현한 이프랜드 메타버스 캠퍼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먼저 고려대학교, 순천향대학교와 협력해 이프랜드 메타버스 캠퍼스를 시범적으로 선보인다. 고려대학교의 메타버스 캠퍼스는 △학교 정문 △중앙광장 △본관 △호상(호랑이 동상) △SK미래관 △대강당 등을 포함해 제작됐다. 순천향대학교의 메타버스 캠퍼스는 △벚꽃 가로수길 △향설동문 △교육과학관 △피닉스광장 등으로 구성됐다.

이프랜드 메타버스 캠퍼스는 기존 이프랜드의 다른 랜드(공간) 대비 약 5배 넓은 규모로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상설 공간인 점이 특징이다. 또한 학생, 교수, 임직원들은 실시간 영상 송출 기능 등 커뮤니케이션에 특화된 이프랜드의 핵심 기능을 통해 강의, 조별 과제, 대학 축제, 입학-졸업식 등 다양한 학사 일정에 메타버스 캠퍼스를 활용할 수 있다.

순천향대학교는 메타버스 캠퍼스를 통해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전체 신입생 약 2,500명을 대상으로 입학식을 진행한다. 이번 입학식은 ‘메타 우주와 현실 우주의 만남(The Next Level)’이란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고려대학교 역시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메타버스 캠퍼스를 통해 공과대학 학과별로 입학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3월 중 메타버스 캠퍼스 내 강의실 공간을 추가로 업데이트해 메타버스 캠퍼스 내에서 다양한 강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이프랜드 UI(User Interface)를 대폭 개편해 메타버스 캠퍼스 페이지를 따로 구성하는 등 향후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상설 커뮤니티를 선보인다는 목표다.

양맹석 SKT 메타버스CO 장은 “이프랜드 메타버스 캠퍼스를 통해 대학생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친구들을 만나고, 강의도 듣고, 대학 생활을 특별하게 보내기를 바란다”며 “이프랜드는 향후 캠퍼스를 넘어 댄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설 랜드까지 확대해 MZ세대들의 새로운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25일 ESG 경영의 일환으로 한국교육전산망협의회(KREN)와 대학교 디도스 방어 솔루션 무상 제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

◇ SKB, KREN과 대학교 대상 디도스 방어솔루션 무상제공 업무협약 체결

SK텔레콤의 자회사 SK브로드밴드 역시 전국 대학교와 대학 연구기관들의 정보보안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SK브로드밴드는 25일 ESG 경영의 일환으로 한국교육전산망협의회(KREN)와 대학교 디도스 방어 솔루션 무상 제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브로드밴드 인터넷을 이용하는 61개 회원교는 ‘디도스 클린존 블랙홀’ 서비스를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디도스 클린존 블랙홀는 디도스 공격을 받는 특정 IP로 들어오는 모든 데이터를 차단 처리해 대학교의 IT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SK브로드밴드의 DAPS(DDoS Auto Protection System) 특허를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디도스 전용 위협관리경보시스템을 갖춘 통합보안관제센터가 전국망 유해 트래픽을 24시간 감시 대응한다.

SK브로드밴드는 비대면 교육 환경의 확대로 인한 보안 위협을 막기 위해 21년 5개 대학교에 디도스 클린존 블랙홀 서비스를 무상 제공했다. 올해는 디도스 클린존 블랙홀 서비스 지원 대상을 대폭 늘여 ESG 실천 범위를 넓히고 더욱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이 SK브로드밴드 측 목표다.

SK브로드밴드 이방열 ConnectInfraCO담당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KREN과 캠퍼스 메타버스 환경 구현을 위한 상호 협력도 확대해 대학의 사회 안전망 구축과 혁신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SK브로드밴드는 KREN 회원교를 대상으로 대학교 전용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현재 KREN은 전국 대학교와 대학부설연구기관 등의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