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을 만나 “치열한 논의를 한 결과 우리 당은 의장의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중재안은 양당 원내대표가 서너차례 회의를 통해 합의한 내용”이라며 “양당에서 수용하면 의장 중재하에 합의문을 발표하는 순서를 갖고 형사소송법 등을 다듬어야 하기 때문에 수정해서 다음 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의장은 검찰의 직접 수사권과 기소권은 분리하는 방향으로 하되 한시적으로 유지하는 방향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권 원내대표는 “검찰의 보완 수사, 2차적 수사권은 유지되고 검찰이 직접 수사할 수 있는 6대 범죄 중 부정부패 대형문제 직접 수사 권한은 검찰이 보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재안 마련을 위한 협상 과정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양당이 한국 형사사법체계를 근본적으로 흔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억울한 피해자를 만들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협의했다”며 “이견이 있었고 서로가 조금 다 불만족스럽지만 타협했다”고 말했다.

당내 반대 의견과 관련해선 “일부 우려하는 의사표시는 많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설명을 듣고 대체적으로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