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침류각에서 손석희 JTBC 전 앵커와 대담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침류각에서 손석희 JTBC 전 앵커와 대담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6일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집무실 용산 이전에 관해 “개인적으로 지금 새정부 집무실 이전 계획이 별로 마땅치 않게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에 윤 당선인 측은 27일 “책무에 집중해 달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전날(26일) 오후 공개된 손석희 전 JTBC 앵커와의 특별대담 ‘대담-문재인 5년’ 두 번째 방송에서 관련 질문에 “집무실을 옮기는 것은 국가 백년대계”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어딘가 적지인지 두루 여론 수렴도 해보지 않다가 안보위기가 가장 고조되는 정권 교체기에 그냥 ‘3월말까지 국방부 나가라, 방빼라 우린 거기서부터 5월 10일부터 업무시작하겠다’는 식의 일 추진이 저는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부와 합참이 안정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게 한 후에 그 계획에 따라서 집무실도 이전하는 그런 식의 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하루라도 청와대에 있지 못하겠다는 식의 결정과 추진 방식은 수긍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러나 새 정부가 의지를 갖고 마치 1호 국정과제처럼 추진하는 마당에 그것으로 신구 권력 간에 크게 갈등할 수는 없는 것이니 우리 정부는 적어도 국정 안보 공백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할 수 있는 협력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이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명분으로 이전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저는) 과거 역대 어느 정부보다 국민들을 많이 만났고, 현장 방문도 많이했다”며 “마지막에 코로나 때문에 나라 전체가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 그 상황을 놓고 소통이 부족했다든지 구중궁궐 청와대가 재현됐다든지 그렇게 이야기하는 건 그건 곤란하다”고 반박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말 윤 당선인과 청와대에서 만나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인수위 측에서 정확한 계획을 짜면, 지금 정부는 이전 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고 발언했다. 이에 정부는 두 차례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국무회의에서 의결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인수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임기는 채 보름도 남지 않았다”며 “얼마 남지 않은 퇴임에 이른 만큼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헌법 가치를 수호하는 여러 모든 일에 관심 갖고 책무에 집중해줄 것을 믿고 부탁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윤 당선인이 취임 준비를 하는 시기”라며 “국민들이 바라보기에 새 정부가 출범하는 데 전직 대통령이 협조해서 잘 도왔다고 보여주는 게 국가지도자로서의 품격이라 생각하고 믿는다”고 했다.

이어 “비판이 나올 거라고 예상을 하지는 않았다”면서 “굳이 국민에게 그런 모습을 보일 필요는 없지 않냔 생각이다. 딱히 당황하거나 그런 건 없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집무실 이전 계획 뿐 아니라 여성가족부 폐지, 선제타격 발언 등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한 것에 대해 전반적으로 불편한 기색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