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보고서가 불발 된 가운데 여야의 평가는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후보자가 장관으로서 부적격 하다는 입장을 피력한 반면, 국민의힘은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한 여야의 평가는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의혹에 대한 충분한 해명이 되지 않았음을 근거로 ‘부적격’ 판정을 내린 반면, 국민의힘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1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부적격이 아닌가라는 의견이 많았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국회 법사위는 이날 새벽까지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진행했지만, 결과적으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너무나 자료 제출이 안 돼 있었고 또 서면질의에 대한 답변도 정말 간단간단하게 왔다”며 “저희들이 어떤 질문한 것을 약간 회피한다든지 정면으로 답하는 것이 아닌 것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거친 후보자를 청문회 절차를 거친 후보자로 볼 수 있겠느냐 이런 얘기들이 나오긴 나왔었다”고 말했다.

전날 청문회에서 쟁점이 된 검수완박 및 조국 사건 입장에 대해서도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특정한 정치적 입장을 강하게 대변하고 야당과 대결적인 자세를 갖고 있는 것들이 법무부 장관으로 업무를 해 나가기에 상당히 큰 문제가 되겠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의 평가는 달랐다. 한 후보자에 대한 어떤 의혹도 제대로 밝혀지지 못한 채 이러한 ‘부적격’ 판정을 내리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는 지적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자격이 없으면 결격을 증명하든지 그 증명을 못 하면 깨끗이 잘못했다고 시인하든지 경기에서 지고서도 이겼다고 우기면 말이 되겠나”라고 비꼬았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역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결정적인 한 방은커녕 약간의 충격을 주는 잽도 없었다고 본다”며 “오히려 한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능력이라든가 전문성을 갖고 있는 것을 역력히 보여준 청문회가 아니었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명 수순을 강행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비쳤다. 권 원내대표는 “아무런 잘못이 없고 도덕성에 하자가 없고 능력이나 전문성에 문제가 없는데 민주당은 검증도 하기 전에, 청문회 하기 전에 이미 낙마 대상자로 정해놨다”며 “이거야말로 전형적인 정치공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런 문제점이 드러나지 드러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안 된다, 여기에 따라가면 그건 대통령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