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이 12일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3선의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했다고 밝혔다. 

신현영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열고 비대위 회의를 통해 박 의원의 제명안을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신 대변인은 “당내에서 성비위 사건이 발생해 당 차원에서 처리를 한 것”이라며 “2차 가해 방지와 피해자 보호를 위해 상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을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당내에서 성비위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송구한 마음”이라며 “앞으로 우리 당의 피해자 보호, 피해자 안위를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발생한 성비위 사건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 대변인은 질의응답에서 ‘당이 인지한 시점은 언제냐’는 질문에 “시점 등을 말하면 구체화 될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최근에 접수가 된 것이고 빠르게 조치하는 것이라는 것 까지 말씀드리겠다”고 대답했다.

경찰 수사가 시작된 것인지에 대해선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세히 이야기하면 할수록 (사건이) 커질 수 있고, 피해자에 대한 여러 보호가 필요하다. (그래서) 사건의 내막을 여쭤보면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내 성비위가 발생해 당에서 제명 조치를 했고, 국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징계를 요청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의 소명 여부에 대해선 “조사 진행 과정에서 당사자와 조사가 된 것으로 알고있다”며 “윤리감찰단에서 조사를 통해 오늘(12일) 비대위 의결이 된 것”이라고 전했다.

신 대변인은 ‘국회 차원의 어떤 징계를 요구할 것이냐’는 질문에 “국회 (성비위 신고) 시스템이 있어서 윤리신고센터 통해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당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조치하겠다”며 “국회 윤리신고센터에서 독자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86그룹인 박 의원은 지난 송영길 대표-윤호중 원내대표 체제에서 정책위의장을 지냈다. 지난 2017년 대선에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지지했던 구(舊) 안희정계로 분류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