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보수·진보 단체의 집회가 동시에 열리고 있다./뉴시스
지난 17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보수·진보 단체의 집회가 동시에 열리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과 동시에 내려간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에서 이뤄지는 극우 단체와 유튜버들의 고성 시위에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에 대책을 촉구했다.

민주당 김정호 의원(김해 을)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백주 대낮에 문재인 전 대통령 부부에 가해지고 있는 테러를 현 정권이 방조하는 현실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말하기조차 부끄럽고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 집무실도 시위를 허가하는 판이니 양산 사저 시위도 법에 따라야하지 않겠냐’며 가이드라인을 제기했다”며 “경찰은 집시법상 어쩔 수 없다고 방조하고 있다. 이제라도 윤석열 대통령이 좋아하는 법대로, 스토킹 처벌법으로 조치하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지난 13일 보수 성향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한 유튜버가 카메라의 줌 기능을 활용해 사저 내부까지 촬영해 중계한 것을 두고 스토킹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앞서 문 전 대통령 비서실은 사저 인근 시위가 이어지자 “주민들의 일상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삶마저 위협받는 그야말로 생존의 문제가 됐다. 더는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 의원은 또한 “그동안 욕설 시위를 벌인 극우 유튜버 안정권 씨의 누나 안수경 씨가 윤석열 대통령실 7급 행정요원으로 근무한 것이 드러났다. 대통령실은 처음에는 연좌제냐고 항변하더니 이들이 이재명 후보 비방 영상 제작에 대한 공로로 특채 된 것이 알려지자 슬그머니 사직시켰다”며 “욕설 시위의 몸통이 드러날까봐 꼬리를 자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조치가 없다면) 문 대통령 부부에 대한 스토킹이 극우 유튜버 개인의 일탈이 아니라 정부 차원의 신종 정치공작으로 간수할 수 밖에 없다”며 “대통령실은 청부 시위를 사주하고 경찰은 이들을 비호해 온 것”이라고 소리를 높였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사지로 몰아넣었던 이명박 정권의 비열한 정치보복과 어쩌면 이렇게 판박이냐. ‘대통령 5년이 뭐가 대단하다고, 너무 겁이 없어요’ 이 말 누가 했었냐”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전처를 밟고 싶은 것인가. 지지율 추락은 신경 쓰지 않는다고요? 더이상 국민의 인내심 시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극우 성향 유튜버 안정권씨가 대표로 있는 벨라도(인터넷 방송)는 문 전 대통령 퇴임 이후 30시간 연속으로 차량 확성기를 사용한 집회 중계 방송을 했고, 양산경찰서로부터 집회 금지를 통고받았다. 벨라도 측에서는 집회 금지 통고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집행정지 신청까지 냈지만, 법원에서 경찰의 집회금지 통고가 정당하다고 판단해 시위가 불가능해졌다. 이후로는 대체로 단체 집회보다는 1인 시위와 유튜버들의 중계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주변의 보수 단체 집회가 이어지자 17일에는 마을의 일상 회복을 응원하는 ‘침묵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350명(경찰 추산)의 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모여 침묵으로 응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3개의 보수단체가 주최한 문 전 대통령 비판 집회에도 150명(경찰 추산)이 모였지만, 침묵 집회 측과의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