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위기가구 발굴 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위기가구 발굴 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복지 사각지대를 찾아 필요한 복지를 받도록 하는 것이 정부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위기가구 발굴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에서 “우리 사회에 위기가구가 많다”며 “위기가구는 어려운 분들이지만 복지수급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정말 잘못하면 생명의 위협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가구를 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얼마 전에도 수원 권선구에 참 안타까운 사건을 보고, 위기가구를 더 촘촘하게 발굴해서 복지수급을 제대로 이용을 못하거나 또는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등록지에 사시지 않아 복지수급을 아예 포기하고 사시는 분들을 찾아내고, 도와드릴 수 있는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겠다는 말씀을 드렸고, 그렇게 해서 오늘 이 자리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복지수급을 신청하거나 이런 것들이 연세 드신 분들은 어려워서, 그런 것을 제대로 못하면 저희들이 여러 가지 위기인자들을 가지고 잘 발굴해서 찾아가는 복지로서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원 세 모녀 사망사건에 대해 “제가 그냥 추측에는, 이분들이 다 돌아가셨기 때문에…”라면서 “아마 어떤 채무 때문에 굉장히 시달려서 등록지에 안 사시고 사실상 숨어 지내시는 그런 상황이 아니었나 추측이 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런 분들에 대해서도 복지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여러 가지 위기 정보, 그런 인자들을 잘 종합해서, 이분들이 필요한 복지를 제대로 받을 수 있게 저희가 발굴하고 찾아내야 되는 일”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위기가구를 찾아내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마는, 오늘 현장에서 여러분들 만났으니 여러분들께서 현장에서 느끼고 경험한 것을 토대로 해서 오늘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면, 정책당국에서도 여러분들의 의견을 십분 경청해서 제도를 잘 설계하고, 일선 지방자치단체에서 제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화두로 제시한 ‘정치복지에서 약자복지로의 전환’을 실현하기 위해 현장 방문을 이어가고 있다. 윤 대통령의 약자복지는 도움이 절실하나, 도움이 필요하다고 목소리조차 낼 수 없는 약자를 위해 ‘맞춤형 복지’를 제공한다는 기조를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