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뉴시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당원권 정지 1년 추가 징계를 내린 가운데 당내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 전 대표를 옹호하던 당내 인사들은 윤리위가 지극히 정치적인 판단을 내렸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은 국민은 없고 ‘힘’만 있는 일방통행 정당이 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오늘은 이준석 개인이 아니라 보수의 ‘자유’가 사라진 날”이라며 “자유 없는 보수는 힘에 의해 지배되는 권위주의에 불과할 뿐”이라고 쏘아붙였다.

당 윤리위는 전날(6일) 오후 회의를 열고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논의했다. 이날 자정을 넘긴 긴 회의 끝에 윤리위는 이 전 대표에 대해 기존 당원권 정지 6개월에 더해 당원권 정지 1년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당 윤리위는 우선 이 전 대표가 당론으로 결정한 당헌 개정과 새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저지하기 위해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것을 문제 삼았다. 당원으로 매우 부적절한 행위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당 소속 의원 등에 대해 지속해서 모욕적·비난적 표현을 사용해 명예를 훼손하고, 당내 혼란을 가중시켰다고도 지적했다. 이로 인해 민심의 이탈을 촉진시켰다는 이유도 덧붙였다.

하지만 이러한 결정에 당내 ‘친이준석’계 인사들은 “정치적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윤리위 결정이 굉장히 객관적이고 공정하다고 느끼는 국민과 당원분들이 얼마나 되겠나”라고 말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주호영 의원도 공천 못 받으셨을 때 가처분을 내고 많은 당내 의원들이 공천에 불복해서 가처분을 내지 않았나”라며 “그런 논리대로라면 지금 기성 의원분들도 다 윤리위 잣대로 징계대상이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당 소속 의원을 비난의 대상으로 삼았다고 하는데 정치에서 표현의 자유가 얼마나 중요한데 저는 납득하기 쉽지 않다”며 “윤리위 결정은 결국에는 정치적 결정이었다고 판단하시는 분들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바로세우기 대표를 맡고 있는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도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사실상 감정 징계를 넘어서 적반하장 징계”라며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가지고 징계를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한 비판은 제가 굳이 안 해도 국민들이 동의를 못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가처분 신청’을 징계 이유에 포함한 것에 대해서도 “때린 사람이 잘못한 건데 때려놓고 병원에 갔으니까 너는 또 맞아야 된다는 건 상식을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한편 당 윤리위는 이날 권성동 의원에 대해선 ‘엄중 주의’ 처분을 내렸다. 윤리위는 “연찬회 금주령은 공식행사에 술 반입을 금지하는 것에 한정됐으므로 금주령 위반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당시 당내·외 상황을 고려할 때 국민과 당원들에게 적절치 못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기에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엄중 주의를 촉구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