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청년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청년들이 공정한 출발선에서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희망의 사다리를 놔야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오늘은 국무위원들과 함께 청년 정책에 대해 토론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별한 현안이 없는데도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청년 정책을 거론한 것은 청년들의 민심 이반을 막기 위함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청년들의 꿈이 좌절되지 않도록 할 책임이 저와 국무위원, 우리 정부에 있다는 것을 한시도 잊지 않아야 한다”며 “새 정부는 희망, 공정, 참여라는 청년 정책 기조를 바탕으로 청년정책을 대표적인 국정과제로 선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기 일자리가 아니라 민간주도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임대주택과 현금을 그냥 쥐어주는 정책이 아니라 내 집 마련과 자산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국무위원들에게 당부했다.

또 윤 대통령은 “청년들을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함께하겠다는 약속 역시 지켜나갈 것”이라며 “정부부처에 청년보좌역과 2030 자문단이 신설되는데 국무위원들께서는 청년문제만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나라의 미래에 대한 계획을 청년들과 함께 만든다는 각오로 소통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최근 관련한 현안이 없음에도 윤 대통령이 청년을 강조한 것은 최근 윤 대통령에 대한 청년들의 지지도가 약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4~7일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20대 지지율은 25.9%, 30대 지지율은 23.7%였다. 

지난 7일 공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4~6일 조사)에서도 20대와 30대 지지율 모두 각각 16%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20·30대는 지난 대선 당시 윤 대통령이 공략하기 위해 공을 들인 연령대다. 

한편 윤 대통령은 ‘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에 따른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실시 보고와 관련해 “지난 정부에서 폐지한 학업성취도 전수평가를 원하는 모든 학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별로 밀착 맞춤형 교육을 해서 국가가 책임지고 기초학력 안전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이 보고됐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지난해 고등학생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수학, 영어 수준이 미달되는 학생이 2017년 대비 40% 이상 급증했다. 줄 세우기라는 비판 뒤에 숨어 아이들의 교육을 방치한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도 어두워질 것”이라며 기초학력 전수평가 실시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