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이 내년도 예산안에 직원 봉급 총액을 전년보다 4% 증액 편성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다. 사진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시스
 대통령실은 26일 조상준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의 사의 표명 과정이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에 반박했다. 사진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통령실은 26일 조상준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해 “사의는 일신상의 이유로 알고,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사표가 수리됐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조 전 실장의 면직을 대통령실에 통보했다고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조 실장의 사의 표명 사유는 개인적인 사정, 일신 상의 이유로 알고 있고 개인적 사유기 때문에 더는 밝히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어제 조 실장이 대통령실 유관 비서관에 사의를 표했고, 비서관은 인면권자인 대통령에 이를 보고하고 국정원장에 사의표명 사실을 전달했다”며 “이어 대통령이 사의 표명을 수용했고, 국정원장이 이를 받아들여 면직 제청을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이를 재가한 것이다. 면직날짜는 오늘”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열린 국회 정보위 국정감사에서는 조 전 실장 사의 관련 내용이 조명된 것으로 보인다. 조 전 실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 출신 측근으로 분류된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원장은 일과 시간 이후 오후 8~9시에 유선으로 통보받았으며, 용산 (대통령실) 담당 비서관으로부터 통보를 받았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장에게 사의 표명 없이 대통령에게 사의를 밝히는 게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이런 지적에 대해서는 “임면권자가 대통령이다. 임명도, 면직의 권한도 대통령에 있는 것”이라며 “따라서 대통령의 의사를 확인하는 게 먼저다. 그 프로세스에 따라 절차가 이뤄졌다”고 답했다. 

하지만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국정원장이 모르고 있다가 대통령실로부터 사후에 통보를 받았다니 황당하다”며 “기조실장이 국정원장을 패싱하고 자신의 사의를 대통령에게 표명했다는 것은 심각한 기강해이 사건이다. 대통령 최측근이면 상급자를 건너뛰고 대통령에게 바로 거취 문제를 보고해도 되는 게 윤석열 정부 룰인가”라고 비판했다. 

조 전 실장의 사의 표명 시점, 이유를 두고도 정치권에서 많은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 관계자는 ‘조 실장의 사의 표명 시점이 국감 하루 전날인 탓에 의아하다는 시각이 많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일신상의 사유라는 것 이상은 알고 있지 못하다”며 “다만 국정원 국감과는 연관이 있어 보이진 않는다”고 했다. 

이어 “건강상의 이유도 일신상의 사유에 속한다. 사의 사유를 밝히지 못한다기보다는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치권에서 ‘비리설’, ‘음주운전설’ 등이 사의 이유라는 소문이 도는 데 대해서는 “지라시를 근거로 답변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사유를 확인해주지 않았다. 

‘사의가 급박하게 이뤄졌다’는 지적에 대해선 “급박하고 안급하고는 개인의 판단 문제”라고 반박했다. ‘입원은 확인되나’라고 묻자 “입원은 확인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