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혜원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영장을 조만간 청구할 것이란 전망에 대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50억 클럽과 김건희 여사의 의혹 봐주기 수사로 여론이 들끓자 대놓고 물타기 하려는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세 번이나 검찰 소환에 당당히 임했다”며 “검찰이 이미 기소 방침을 정해놓고 이미지와 여론의 악화를 위해 (이 대표를) 연이어 소환했는데도 불구하고 의연하게 출석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작은 회사나 조직의 대표일지라도 범법 사실이 명확하거나 중대하지 않으면 체포 혹은 구속하지 않는다”며 “그런데 검찰이 전방위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대표와 관련된 사건들에서 불법증거가 하나라도 나온 게 있나, 아니면 대권 유력후보를 지냈고 제1야당의 현직 대표가 도주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긴 한가”라고 되물었다.

박 원내대표는 “대선의 치열한 경쟁 후보였고 대통령과 검찰 집권 세력에 밉보인 이 대표를 어떤 식으로든 제거해서 국민과 갈라치고 민주당을 분열시키려는 정략적 목적이 아니라면 이렇게까지 부당하고 무도한 기획 수사에 이어 너무나 억지스러운 체포와 구속까지 검토하고 있겠나”라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넘어올 경우 부결 가능성이 크다고 점치고 있다. 김남국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대다수의 의원님들께서 검찰이 무리하게 지금 수사를 하고 있다”며 “체포동의안에 대해서도 역시나 부결 쪽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조만간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