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한 뒤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한 뒤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제공

시사위크=정혜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식 발언에 대해 ‘이완용의 식민사관과 다를 바 없다’고 맹비난했다.

지난 1일 윤 대통령은 3·1절 기념식에서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의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협력 파트너’로 변했다”, “우리는 세계사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했다”고 언급하며 논란에 불을 붙였다

이날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조선이 식민지가 된 것은 구한국이 힘이 없었기 때문이며 세계적 대세에 순응하기 위한 유일한 활로'라는 이완용의 말을 인용하며 “(이완용과 윤 대통령의 발언은) 모두 일제의 강점과 지배를 합리화시키는 식민사관”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일본과)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선결 과제가 있다”며 “일본은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 조치’라는 치졸한 방식도 모자라 우리 대법원의 강제 동원 판결을 부정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와 배상도 거부했다. 최근에는 방위비를 증액하고 안보문서를 수정까지 해가며 동북아의 균형을 깨는 군사 대국화의 꿈을 하나씩 현실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3·1절을 맞은 어제까지도 여전히 일본 정부의 사과와 반성은 없었다”며 “청산되지 않은 과거사에 대한 해법은 그 어디에도 없는데 이 사실을 윤석열 정부만 필사적으로 모른척하며 협력 파트너를 운운하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순국 선열과 독립 지사의 숭고한 정신을 부정하는 3·1절 기념사에 대해 지금이라도 정중하게 사과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여전히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부르고 자국 영토임을 포기하지 않는 일본, 일제 강점노동과 위안부 문제를 한 번도 제대로 인정하거나 사과하지 않고 다시금 군사대국화를 꿈꾸는 일본”이라며 “그런 일본을 앞에 두고 ‘파트너’ 운운하는 윤 대통령과 매국노 이완용이 무엇이 다른지 국민들은 우려가 크다”고 쏘아붙였다.

김 정책위의장은 “3·1절 전날 윤 대통령은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판결을 비난한 김용호 교수를 ‘통일미래기획위원장’으로 위촉했다”며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친일사관에 입각해보면 어쩌면 당연한 인사일지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애국 선열들의 희생정신을 훼손하는 김용호 교수와 같은 인사가 ‘통일미래기획위원장’을 맡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