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변경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마트노조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 뉴시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변경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마트노조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둘러싼 갈등이 전국으로 번지고 있다. 대구를 시작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는 움직임이 이어지는 가운데, 노동계의 반발 또한 거세지는 모습이다.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힐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대구 이어 청주도 추진 시동… 마트노조 반발도 전국으로 확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둘러싼 갈등이 가장 먼저 불거진 곳은 대구다. 대구시는 지난해 말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기존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그러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이하 마트노조)는 강하게 반발했고, 일부 조합원들이 대구시청에서 면담을 요구하다 경찰에 연행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마트노조의 반발에도 대구시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을 강행했고, 지난달 13일부터 시행에 돌입한 상태다. 이에 마트노조도 홍준표 대구시장 등을 고발하고, 의무휴업일 변경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다만, 가처분 신청은 지난달 14일 법원에서 기각됐다. 마트노조는 행정소송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바통을 이어받은 것은 청주시다. 청주시는 지난 8일 관련 단체들과 함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최근엔 이와 관련된 시민 여론조사에도 나섰다. 청주시가 대구시처럼 이를 강행할 경우, 4~5월 중에는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이 시행될 전망이다. 그밖에 다른 지자체에서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추진 여부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마트노조도 반대 투쟁을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청주에서는 물론이고, 서울과 부산, 인천, 울산,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선제적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여당 측이 지자체장을 맡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투쟁의 고삐를 죄고 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둘러싼 갈등은 각각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사회적 논란 및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커머스 시장의 가파른 성장 등 급변하는 업계 흐름에 대응이 시급한 대형마트 입장에선 의무휴업일의 평일 변경, 나아가 폐지가 숙원 중 하나로 꼽힌다. 반면,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 입장에선 결코 달가울 수 없는 일이고, 마트노조는 노동자 휴식권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이용자인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에 찬성하는 여론이 더 높은 게 사실이다.

대구에서 시작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움직임이 전국적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