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노조가 지난 4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카트를 밀며 행진하고 있다. / 마트노조
마트노조가 지난 4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카트를 밀며 행진하고 있다. / 마트노조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난해 새롭게 출범한 정부와 노동계가 날선 대립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대구가 새로운 전선으로 부상하고 있다. 평소 노조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내비쳐왔던 홍준표 대구시장과 마트노조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둘러싸고 강하게 충돌하는 모양새다. 

지난 4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이하 마트노조)는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평일 변경 추진을 규탄하고, 홍준표 대구시장과 경찰 관계자들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마트노조가 고발이란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고 나선 발단은 지난해 12월 19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마트노조는 대구시와 구·군청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이에 항의하기 위해 대구시청에 방문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조합원 20여명이 경찰에 의해 감금되고, 불법·폭력적인 방식으로 연행됐다는 게 마트노조 측 주장이다.

반면, 사건이 발생한 당일 홍준표 대구시장은 SNS 게시물을 통해 마트노조가 아주 중대한 범죄를 저질렀다며 경찰에 엄중 대처를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마트노조는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야간·심야시간 및 의무휴업일에도 온라인 배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발했다. 이러한 정부의 행보는 한 달에 단 두 번뿐인 마트노동자들의 일요일을 빼앗고, 야간·심야노동으로 내몰며 생명까지 위협한다는 지적이다.

이로써 대구는 노정갈등의 새로운 전선으로 부상하게 됐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등을 둘러싼 갈등이 화물연대 총파업 사태의 뒤를 이어 노정갈등의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해당 사안은 각 주체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민감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노동계와 시민사회계에서는 노동자 휴식권 보장 및 소상공인과의 상생 차원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요일로 유지하고, 온라인 배송 가능 시간대를 야간·심야 등으로 확대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유통업계에서는 온라인 퀵커머스 업계가 급성장하는 등 시장 환경이 크게 바뀐 가운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유지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고, 효과 또한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여기에 앞서 노조에 대한 정부의 강경한 대응이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점도 더욱 큰 노정갈등을 우려하게 하는 요소다. 

 

근거자료 및 출처
대형마트와 중소유통의 상생발전 첫걸음 대형마트 영업제한시간・의무휴업일에 온라인 배송 허용
2022. 12. 28. 산업통상자원부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