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북아프리카 수단 내 무력 충돌과 관련해 군 수송기 급파 등 재외국민 보호 대책을 지시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북아프리카 수단 내 무력 충돌과 관련해 군 수송기 급파 등 재외국민 보호 대책을 지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수단 내 무력 충돌과 관련해 재외국민 보호 대책을 주문했다고 대통령실이 21일 밝혔다. 재외국민 철수를 위한 군 수송기 급파 등을 포함한 신속한 대책 마련을 강조한 것이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이날 국가안보실로부터 수단 수도 카르툼에서 진행 중인 정부군과 신속지원군(RSF) 간 교전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을 보고 받았다”며 “재외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임을 강조하면서 다각도로 대책을 강구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재외국민 안전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하면서 외교부와 국방부 등 관련 부처가 ‘군 수송기 급파’를 포함해 신속한 대책을 추진하도록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외신 등에 따르면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수단에서 지난 15일부터 양대 군벌이 무력 충돌을 벌이고 있다. 수도인 카르툼 외곽에서 시작된 충돌이 전 지역으로 번지며 사태는 고조됐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누적 사망자가 330명, 부상자가 3,2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국가안보실은 관련 부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안보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범정부 차원의 대응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 현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관련 대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