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9일 오는 30일 임시주주총회에 상정할 사외이사 후보자 선임 안건과 지배구조 개선 내용을 담은 정관변경 안건을 공시했다. / 뉴시스
 KT는 9일 오는 30일 임시주주총회에 상정할 사외이사 후보자 선임 안건과 지배구조 개선 내용을 담은 정관변경 안건을 공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조윤찬 기자  KT가 7명의 최종 사외이사 후보를 확정했다. 이에 따라 대표이사 선임 절차가 본격적인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다만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둘러싼 우려는 지속되고 있는 분위기다. KT가 대표이사 자격요건에서 ‘정보통신 전문성’을 제외하고 ‘산업 전반의 전문성’으로 확대한 것을 놓고도 의견이 분분하다.

◇ 정보통신 전문성 제외 우려에… KT “낙하산 인사 방지 계획”

9일 KT는 임시주주총회에 상정할 안건을 공시했다. 사외이사 후보자 선임 안건과 지배구조 개선 내용을 담은 정관변경 안건이다.

KT는 지난달 외부전문기관과 주주들의 추천을 받아 사외이사 후보자들을 모집했다. KT에 따르면 최종 사외이사 후보자는 △곽우영 전 현대자동차 차량IT개발센터장 △김성철 전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안영균 세계회계사연맹 이사 △윤종수 김앤장 법률사무소 상근 고문 △이승훈 KCGI 글로벌부문 대표 파트너 △조승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최양희 한림대학교 총장 등 7명이다.

7명의 사외이사가 모두 선임된다면 8명의 사외이사 체제가 된다. 현재 KT 이사회는 김용헌 의장(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 1명이 남아있다. 지난 3월 사퇴한 사외이사인 표현명·강충구·여은정 등 3명은 ‘상법’에 따라 새로운 사외이사가 선임될 때까지 업무를 수행한다.

발표된 사외이사 후보자 중에는 관료 출신도 포함돼 있다. 윤종수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에서 환경부 차관를 역임했다. 최양희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시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을 한 인물이다.

사외이사 구성이 끝나면 대표이사 선임절차가 진행된다. KT는 해당 절차를 개선하기 위해 정관 변경안을 마련했다.

그동안 대표이사 선임은 사내이사 1명과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가 심사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대표이사 후보자를 심사한다.

대표이사 후보자의 자격요건도 달라졌다. 주목되는 부분은 산업 전문성이다. 공시된 정관 변경안을 보면 ‘산업 환경 변화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관련 산업·시장·기술에 대한 전문성’으로 명시돼 있다. 현행 정관에는 대표이사 자격요건으로 ‘정보통신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포함돼 있다.

앞서 KT 대표이사 자격으로 정보통신 전문성 내용이 제외될 것이란 소식이 알려지자 낙하산 인사가 우려된다는 평가들이 나온 바 있다. KT 측은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시 경영 전문성과 KT 사업 이해도를 고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보통신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의 기업경영 경험도 인정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KT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해석에 대한 판단은 어렵고, 정보통신(ICT) 부분이 바뀐다고 보면 된다”고 답했다.

이 같은 대표이사 자격요건 변경을 놓고 외부의 의견은 분분하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KT 대표이사 자격에 대해 “엔지니어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ICT 관련 분야의 인사이트나 관련 기업 경영 경험이 있어야 한다. 대표이사는 정보통신 분야의 사업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노종화 경제개혁연대 변호사는 “정관 변경안을 보면 ‘정보통신’이라는 표현이 빠지긴 했다. 그러나 ‘관련 산업·시장·기술에 대한 전문성’이라는 말을 넣었다. 낙하산 인사를 염두에 두고 정관을 변경했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인다. 워딩으로는 정보통신이 빠졌지만, 내용적으로는 빠진 것이라고 보긴 어려울 것 같다”고 평가했다.

KT는 정관 변경안을 발표하면서 낙하산 인사를 막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KT는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주주총회 의결 기준을 보통결의(의결 참여 주식 50% 이상 찬성)에서 60% 이상 찬성으로 상향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표연임을 위해선 주주총회 특별결의(의결 참여 주식 2/3 이상 찬성)가 필요하도록 개선했다.

KT는 오는 30일 임시주총에서 사외이사 선임 안건과 정관 변경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향후 KT가 이사회 구성을 완료하고 비상경영체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