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이 22일 경찰 출석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이 22일 경찰 출석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건설노조가 정부의 노조탄압 중단 등을 요구하며 분신 사망한 고(故) 양회동 씨의 장례절차를 마친 가운데, 정부와의 갈등을 둘러싼 긴장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고 양회동 씨 사망 이후 단행된 노조 집회와 관련한 경찰의 조사 및 조치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대정부 투쟁·집회 관련 조사 본격화 전망

건설노조는 지난 21일 고 양회동 씨에 대한 노동시민사회장 장례를 마쳤다. 이날 오전 서울대병원에서 발인미사를 연 뒤 경찰청까지 행진해 노제를 지냈으며 이어 광화문 세종대로에서 영결식을 진행했다. 정부의 노조탄압에 반발해 분신한 고 양회동 씨가 숨진 지 50일 만이다.

이처럼 고 양회동 씨의 장례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면서 건설노조와 정부 사이엔 냉랭한 긴장감이 감돈다. 서로를 향한 본격적인 움직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우선 건설노조는 추모 및 장례 국면을 마치고 보다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건설노조는 마지막 장례 절차 과정에서도 정부의 노조탄압 중단을 촉구하며 ‘윤석열 정권 타도’를 외쳤다. 또한 이에 앞서 장례 종료 후 2차 총파업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맞서 정부는 기존의 엄정 대응 방침을 유지할 전망이다. 특히 경찰은 지난달 16일~17일 건설노조 집회에서 발생한 문제와 관련해 곧장 본격적인 조사 및 조치에 착수했다. 당장 22일부터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 등 주요 간부에 대한 소환조사가 차례로 이뤄지고 있다. 건설노조는 앞서 장례절차를 마친 뒤 경찰 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이날 경찰에 자진 출석했다.

집회를 둘러싼 문제는 건설노조와 경찰 간 갈등의 중대 뇌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노조는 이날 경찰 출석 전 기자회견을 통해 “건설노조는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행사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경찰은 윤석열 대통령 차원에서 불법집회에 대한 엄정 대응 필요성을 언급한 만큼 철저한 조사 및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양측의 이러한 대립은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할 우려가 크다. 나아가 민주노총 등 노동계 전반과 정부의 갈등 심화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더욱 깊은 터널로 빠져들고 있는 노정갈등 양상 속에 출구는 요원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