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31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인 가운데, 정부가 엄정 대응 방침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7일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집회를 개최한 민주노총의 모습. / 뉴시스
민주노총이 31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인 가운데, 정부가 엄정 대응 방침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7일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집회를 개최한 민주노총의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민주노총이 31일 서울 도심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대대적인 동시다발 집회에 나서는 등 노동계의 투쟁이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 또한 엄정대응을 예고하고 있어 긴장감이 고조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악화일로를 걸어온 노정갈등이 물리적 충돌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정권 퇴진’ 내건 민주노총… 정부는 ‘엄정 대응’ 방침 거듭 강조

민주노총은 31일 서울 및 전국 13개 지역에서 총력투쟁대회를 연다. 서울에서는 오후 4시 세종대로 일대에서 집회가 예정돼있으며, 2만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다. 이에 앞선 오후 2시엔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조와 금속노조가 각각 용산 대통령실 앞과 경찰청 앞에서 대정부 규탄대회와 총파업 결의대회를 연다. 건설노조와 금속노조는 개별 집회를 진행한 뒤 민주노총 총력투쟁대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물론, 건설노조와 금속노조가 겨냥하는 투쟁 대상은 정부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력투쟁대회의 제목부터 ‘노동·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퇴진’으로 내걸었다. 간부 분신 사태를 겪은 건설노조는 그 책임을 윤석열 정부로 규정하며 강도 높은 투쟁을 이어오고 있다. 금속노조 역시 최근 성명을 통해 경찰과 고용노동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정부와 대립각을 세워왔으며, 이날 총파업을 실시한다.

이에 맞선 정부의 입장도 강경하다. 윤석열 대통령은 건설노조가 지난 16~17일 1박2일 상경 노숙집회를 실시한 이후 국무회의를 통해 “국민의 자유와 기본권을 침해하고 공공질서를 무너뜨린 민노총의 집회 행태는 국민들께서 용납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그 어떤 불법 행위도 이를 방치, 외면하거나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날선 메시지를 남겼다.

또한 대통령실은 이번 총력투쟁대회 등을 앞두고 지난 28일 언론을 통해 엄정 대응 방침을 재차 강조한 바 있다.

관할당국에서도 엄정 대응 경고가 이어졌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30일 주요 지방관서장들이 참석한 ‘노동동향 점검회의’ 자리에서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며 “본부와 지방관서는 국민의 불편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윤희근 경찰청장 역시 30일 상황점검회의를 통해 “민주노총이 31일 집회에서 야간문화제를 빙자한 불법집회를 강행하거나 집단 노숙 형태로 불법집회를 이어갈 경우 현장에서 해산조치 하겠다”며 “해산 과정에서 필요하면 캡사이신 분사기 사용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2017년 3월을 끝으로 집회 현장에 등장하지 않았던 캡사이신 분사기의 사용 가능성을 예고한 것이다.

이어 31일엔 집회가 열릴 예정인 지역을 관할하는 남대문경찰서를 직접 찾아 회의를 주재했으며 이 과정에서 “경찰은 집회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시민 자유를 볼모 삼아 관행적으로 자행된 불법에 대해 해야 할 역할을 주저 없이 당당하겠다는 게 원칙”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노정 양측이 날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31일 노동계의 대대적인 집회가 물리적 충돌로 이어지진 않을지 긴장감이 고조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