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집회·시위 제도 개선 관련 국민참여토론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집회·시위 제도 개선 관련 국민참여토론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국민의힘 당무 개입 의혹’과 관련해 즉각 경질을 촉구했다. 또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수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강 수석은 대통령실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논란에 대해 ‘지인과의 일반적인 대화’라고 강변했다”며 “하지만 통화당사자는 ‘강 수석의 전화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지 결코 사적인 대화가 아니다’라며 강 수석의 변명을 일축했다”고 밝혔다.

앞서 KBS는 강 수석과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던 강신업 변호사 측 인사인 A씨와 지난 1월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여기서 강 수석은 A씨에게 “강 변호사 출마 좀 자제시킬 수 없을까”라고 말했다. 강 수석은 개인적이고 일반적인 대화였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권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당 대표 후보 예정자에게 ‘출마 자제’를 요청한 것이 일반적인 대화라니 소가 웃을 일”이라며 “더군다나 강 수석이 출마 자제를 요청한 시점은 국민의힘 당 대표 출마자 여론조사 발표가 있던 때였다”고 꼬집었다. 이어 “강 수석의 해명은 통화 녹취 공개로 명백히 드러난 당무 개입 논란의 파장을 차단하기 위한 뻔뻔한 변명에 불과하다”고 직격했다.

또 “검찰은 대통령실이라고 해서 눈 감지 말고 한 치의 오점과 의혹이 없도록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며 “공수처 또한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을 입증하는 명확한 증거가 드러난 만큼 지난 3월 고발된 강 수석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높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 폭로된 강 수석 녹취록은 당시 대통령실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어기고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개입한 구체적인 증거”라며 “대통령실이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적극 개입한 이 사건은 국기문란이고 삼권분립과 헌법을 위반한 심각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박성준 대변인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공개 최고위서)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의 불법성을 지적하고 강 수석의 즉각 경질을 촉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다”고 전했다. ‘고소‧고발까지 생각하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고소‧고발까지 얘기가 나온 건 없다”며 “법률국에서 불법성에 대한 부분을 검토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