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6일 ‘해병대원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해 특검(특별검사)을, 서울-양평 고속도로‧오송 참사‧방송 장악‧잼버리 파행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를 하는 ‘1 특검 4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은 사람의 목숨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 것 같다”며 “이태원 참사에 대한 대응도 그랬고 오송 참사에 대한 대응도 그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故) 채수근 상병 사건을 대하는 태도도 똑같다. 사건이 발생한 지 한 달이 돼 간다”며 “그런데 이 병사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해서 정부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히려 진상 은폐를 위해서 온갖 이상한 일을 벌이고 있다. 심지어 정부는 진실을 밝히려 한 군인의 입을 막으려고 항명이라는 누명까지 씌우고 있다”며 “국민의 억울한 죽음을 은폐하려는 시도야말로 ‘국민 항명죄’”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의 자체 조사는 이미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했다”며 “특검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규명해야 한다. 국방부 차관, 법무관리관 등 외압 의혹에 휩싸인 인사들의 조속한 직무 배제를 촉구한다”고 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다른 사안들에 대해서도 진실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방송 장악 음모, 오송 참사, 잼버리 파행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국민이 정부를 무책임하다고 느끼는 상황까지 왔다”며 “민주당은 국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정부와 국민의힘의 5대 무책임에 강력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고속도로 게이트, 무법적 방송 장악, 오송 참사, 잼버리 사태에 대해서 해당 국회 상임위원회의 철저한 현안 질의를 진행하는 한편, 국민이 요구하는 4대 국정조사를 반드시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채 상병 수사에 대한 윗선 개입은 명백한 직권남용이고 국기문란이다. 이 문제를 지나치는 것은 국회의 직무 유기”라며 “민주당이 국민이 원하는 일을 하겠다. 특검을 통해서 권력의 개입과 은폐를 낱낱이 규명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