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6일 국가정보원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보안점검 후 선관위 내부 시스템에 점검 도구를 남겨 둔 것에 대해 “민주주의 파괴 시도일 뿐 아니라 반(反)헌법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부 1년 반의 가장 큰 국정 기조의 특징은 권력기관 사유화”라며 “윤석열 정부는 감사원‧검찰‧국정원 등 권력기관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완전히 허물고 정권의 도구로 전락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이유로 국민이 민주주의를 걱정하고 ‘무도하다’고 비판하는 것”이라며 “이제 정권은 사유화한 권력기관과 여당을 총동원해 선관위 장악까지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관위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훼손하려는 것은 민주주의 파괴 시도일 뿐 아니라, 반헌법적 행태”라며 “국정원이 선관위 보안점검 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하루 전날 ‘투·개표 조작 가능성’을 운운하며 결과를 발표한 것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민주당이 무겁게 대응하는 것은 정권 차원의 선관위 장악 시도에 대한 강한 의혹이 있기 때문”이라며 “우리 당 강병원 의원에 의하면, 국정원의 보안점검 후 선관위 서버에는 총 4개의 시스템에 15개 점검 도구가 남아있다. 보안 전문가들은 이 도구들이 ‘해킹 툴로 보여진다’고 조언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강 의원은 전날(25일)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선관위 장악 시도 중단 촉구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강 의원은 “보안 전문가들은 도구 파일 이름 등으로 미뤄 볼 때 명백한 해킹 툴 같다고 조언했다”며 “보안 점검이 선한 의도였다면 국정원 스스로 모든 추진 과정과 사용한 도구, 사용 이유 등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애초 해킹을 언급한 것은 국정원인데 국정원이 점검한 후에 해킹 도구들이 무더기로 남은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정원의 선관위 보안점검의 전 과정과 국정원이 선관위 서버에 해킹 도구를 남긴 목적 등에 대해서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먼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감사를 통해 의혹을 밝히겠다”며 “사안이 사안인 만큼 여당도 증인 채택 등 의혹 해소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권이 정보기관인 국정원을 앞세워 선관위를 장악하려는 일련의 시도는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의 민주주의 파괴 시도에 국회 차원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