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박정희 전 대통령 44주기 추도식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한 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며 이동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박정희 전 대통령 44주기 추도식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한 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며 이동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 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정희 대통령의 정신과 위업을 다시 새기고 이를 발판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추모식에서 “박정희 대통령께서는 ‘하면 된다’는 가치로 우리 국민을 하나로 모아 이 나라의 산업화를 강력히 추진하셨다”며 “‘한강의 기적’이라는 세계사적 위업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우리는 박정희 대통령께서 일구어 놓으신 철강산업, 발전산업, 조선산업, 석유화학산업, 자동차산업, 반도체산업, 방위산업으로 그간의 번영을 누려왔다”며 “박정희 대통령께서 이뤄내신 바로 이 산업화는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튼튼한 기반이 됐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취임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 92개국 국가의 정상을 만나 경제협력을 논의했지만 박정희 대통령께서 이뤄내신 압축성장을 모두 부러워하고 위대한 지도자의 결단에 경의를 표했다”며 “저는 이분들에게 박정희 대통령을 공부하라, 그러면 귀국의 압축성장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늘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박정희 대통령의 ‘하면 된다’ 정신은 우리 국민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었고 우리 국민에게 조국에 대한 자부심을 불어넣어 주셨다”며 “웅크리고 있는 우리 국민의 잠재력을 끄집어내서 우리 국민을 위대한 국민으로 단합시키셨다”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조국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산업화의 위업을 이룩한 박정희 대통령을 추모하는 이 자리에서 우리는 그분의 혜안과 결단과 용기를 배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족으로 참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을 향해선 위로의 뜻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자랑스러운 지도자를 추모하는 이 뜻깊은 자리에서 영애이신 박근혜 전 대통령님과 유가족분들께 자녀로서 그동안 겪으신 슬픔에 대하여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유족 대표로 인사에 나선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버지의 꿈이자 저의 꿈이었고 오늘 이곳을 찾아주신 여러분들의 꿈은 모두 같을 것”이라며 “우리 대한민국 국민이 서로에 대한 이해와 존중으로 힘을 모아 우리와 우리의 미래세대가 번영과 행복을 누리는 그것”이라고 했다. 

이날 추도식에는 윤 대통령을 비롯해 대통령실에서 김대기 비서실장,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이진복 정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등이 참석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인요한 혁신위원장 등이 함께했다. 아울러 정재호 민족중흥회 회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관용 민주평통수석부의장도 자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