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8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8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치안 중심의 경찰 조직 개편을 강조했다. 흉악범죄에 대한 경찰의 효과적 대응을 위해 적극적 지원도 공언했다.

윤 대통령은 18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8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흉악범죄의 고리를 끊어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며 “경찰 조직을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치안 중심으로 재편하고 늘 현장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성폭력, 아동학대, 가정폭력, 스토킹 같이 약자를 상대로 하는 범죄는 절대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민들께서 일상에서 범죄와 위협과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안전하게 사실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경찰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흉악범죄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위해 방검장구, 저위험권총 등 신형 첨단장구를 신속히 보급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범죄자 검거 활동에서 더 나아가 범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차단해야 한다”며 “관계기관과 협력해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피해자 보호부터 재범 방지까지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늘 이 나라에서 ‘제복 입은 영웅이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며 “정부는 출범 이후 공안직 수준 기본급 인상과 복수직급제 등 경찰의 숙원 과제를 속도감 있게 해결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여러분의 봉사와 헌신에 걸맞는 지원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경찰관 여러분께서도 국민의 안전 확보라는 기본적인 책무를 늘 가슴에 새기면서 국민의 경찰로 늘 정진해주시길 당부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에서 고(故) 강삼수 경위(경남 산청서), 고(故) 이강석 경정(경기 화성서부서), 고(故) 이종우 경감(강원 춘천서) 유가족에게 ‘경찰 영웅패’를 수여했다. 김철문 경기남부청 광역수사단 경무관 등 5명에게 홍조근정훈장 포상을 수여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과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이만희 사무총장, 박성민·서범수 의원 등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오영환 의원이 자리를 함께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