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버거킹 운영사 비케이알의 이동형 대표가 지난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일부 사안에 대한 개선 의지를 밝혔다. / 뉴시스
한국 버거킹 운영사 비케이알의 이동형 대표가 지난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일부 사안에 대한 개선 의지를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가맹점주와의 갈등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한국 버거킹 운영사 비케이알의 이동형 대표가 결국 국회 국정감사장에 섰다. 앞서 가맹점주 측이 성토를 쏟아냈던 국감장에서 의원들로부터 날선 질의 및 질타를 받은 그는 주요 쟁점 중 하나인 기프티콘 수수료에 대해 개선의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버거킹이 가맹점주와의 갈등의 실타래를 푸는 시발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이동형, 기프티콘 수수료‧신용카드 대금결제 개선 의지 밝혀

지난 2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 이동형 비케이알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앞서 지난 16일 열린 공정위 대상 국감에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진으로 출석을 미뤘다.

당시 그가 출석하지 못한 국감장에선 버거킹을 향한 성토가 이어진 바 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문장헌 버거킹 가맹점주 협의회장은 △과도한 수수료 △물류배송비 부당 부과 △물품대금 카드결제시 현장결제 강요 △판촉비용·광고비 부과 △배달비 전가 △필수품목 외 강매 등 버거킹 본사가 지닌 문제들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또한 의원들로부터는 버거킹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의 근본 원인이 사모펀드를 주인으로 두고 있기 때문이란 지적이 제기됐다.

이런 가운데, 뒤늦게 국감장에 서게 된 이동형 대표는 날선 질의 및 질타를 피할 수 없었다. 먼저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저번에 가맹점주 협의회에서 분쟁의 원인이 되는 사례들을 말씀해주셨다. 대표적인 게 수수료와 재료비 인상이다. 대체적으로 보면 점주들이 재료비 인상이 과도하다고 한다. 제가 봐도 일부 품목은 인상률이 굉장히 높다. 물론 대내외적 여건이 있긴 하겠지만 굉장히 높다. 그리고 점주들이 과도한 인상률의 근거를 정확하게 제시해달라는 얘기를 굉장히 많이 하셨다. 이동형 대표가 보기에 과도한 재료비 인상의 핵심적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나”라고 물었다.

이에 이동형 대표는 “전반적으로 아시는 바와 같이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심각한 상황이었다. 당사도 최대한 노력을 했음에도 일부 인상할 수밖에 없었고, 그렇게 함에 있어서 근거를 설명해드리려고 노력했지만 충분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자 최종윤 의원은 “그런 거 같다. 소통이 굉장히 중요한 건데, 점주 분들도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과도한 인상과 근거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는 인상 때문에 굉장히 불만이 많은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최종윤 의원은 이어 프로모션을 과도하게 진행하면서 수수료 부담을 점주들에게 전가시키고 있는 문제를 언급하며 추궁을 이어갔고, 이에 이동형 대표는 “업계 모범사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또한 최종윤 의원은 버거킹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이 지분을 100% 보유 중인 사모펀드의 속성에서 비롯된다고 지적했고, 이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사모펀드가 인수한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에 대해선 저희가 직권조사를 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위법행위는 엄정 대응하고 필요한 제도가 있는지 검토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진 질의에서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버거킹 본사의 ‘카드결제 갑질’ 사안을 거론했다. 버거킹은 앞서 유선 상으로 가능했던 가맹점주의 신용카드 대금결제를 서울 본사에 직접 방문해야만 가능하도록 변경해 반발을 산 바 있다.

윤창현 의원은 “현금결제를 강요해선 안 된다는 게 표준가맹계약서에 나와 있는 사안이다. 버거킹은 카드결제를 차별하는 방식으로 현금결제를 사실상 강요하고 있는데 맞나?”라고 물었고 이에 이동형 대표는 “저 부분에 대해서 물의를 일으킨 것에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초기에 좋은 의도로 물품대금 카드 수취를 시작했다. 그런데 금액이 생각보다 상당하고, 전화상으로 번호를 받고 그런 부분에 대해 우려가 제기 되면서 현장결제 전환했는데 생각이 짧았던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윤창현 의원은 “금융위원회에 질의했더니 현금을 강요하는 게 불법이라고 한다. (기존 방식이) 전혀 불법이 아니다”라고 지적했고, 이동형 대표는 “얼마 전부터 5대 광역시에서 저희가 직접 찾아가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신용카드 번호 누출 우려 부분이 있어 현장결제는 유지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자 윤창현 의원은 “(유선 상으로) 번호 부르는 것도 전혀 문제가 없으니까 더 편한 방법을 찾아서 열어 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이처럼 이동형 대표는 가맹점주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사안 중 일부에 대해 개선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다만, 그밖에도 여러 쟁점 사안이 남아있다는 점에서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기까진 적잖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