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단협을 둘러싼 갈등으로 파업 위기를 마주했던 포스코가 극적인 노사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 뉴시스
임단협을 둘러싼 갈등으로 파업 위기를 마주했던 포스코가 극적인 노사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창립 이래 첫 파업이란 초유의 사태를 겪을 뻔 했던 포스코가 가까스로 위기에서 벗어났다. 벼랑 끝 마지막 교섭에서 극적으로 합의점을 찾은 것이다. 이제 관건은 노조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다.

관련업계 및 노동계에 따르면, 포스코와 포스코의 대표교섭노조인 한국노총 포스코노조는 31일 임단협 잠정 합의에 성공했다. 

극적인 잠정합의안 도출이다. 포스코 노사는 지난 5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교섭을 이어갔으나 좀처럼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결국 이달 들어 교섭이 결렬되기에 이르렀고,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조정을 신청하는 한편 파업 준비에 돌입했다.

이후에도 난항은 계속됐다. 중노위는 1차 조정이 결렬되자 조정기간을 30일까지 연장했고, 그 사이 포스코노조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가결시켰다. 만약 30일 최종 조정에서도 성과가 없을 경우 포스코는 1968년 창립 이래 첫 파업이란 초유의 사태를 겪을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마지막 벼랑 끝 2차 조정도 마감시한인 자정을 넘기며 끝내 무산됐다. 다만 이후 반전이 벌어졌다. 중노위의 적극적인 중재로 노사 양측이 추가 논의에 돌입했고, 결국 31일 새벽에 이르러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양측이 도출한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임금 10만원 인상(자연상승분 포함 17만원 수준) △주식 400만원 한도에서 무상 지급 △비상경영 동참 격려금 100만원 및 현금 150만원 지급 △지역사랑 상품권 50만원 지급 △격주 주4일제 도입 등이다. 또한 포스코 노사는 경영성과금제도·직무급제 도입·복리후생 재설계 등을 위해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로써 포스코는 사상 초유의 파업 위기를 일단 모면하게 됐다. 수많은 포스코의 협력사들을 비롯한 산업계 전반도 한숨을 돌리게 된 모습이다.

물론 아직은 임단협이 최종 타결된 것은 아니다. 마지막 절차인 조합원 찬반투표가 남아있다. 만약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노사 양측은 다시 합의안을 마련해야 하며 파업 위기가 다시 고개를 들 수도 있다.

한편, 포스코노조는 31일부터 이틀 간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대의원 설명회를 진행한 뒤 찬반투표 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