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청년 주거 문제에 대한 실천적 대안을 찾기 위한 ‘더 나은 청년 주거 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 국민통합위원회 제공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청년 주거 문제에 대한 실천적 대안을 찾기 위한 ‘더 나은 청년 주거 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 국민통합위원회 제공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1일 ‘더 나은 청년 주거 특위’를 출범시켰다. 청년이 원하는 주거 방향을 중심으로 정책대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 공덕동에서 열린 특위 출범식에서 “청년 고립 문제를 다루는 청년 1인 가구 특위가 어제 출범했다”며 “오늘은 청년 주거 문제에 대해 심층 분석하고 실천적 대안을 찾는 특위가 출범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했다.

통합위는 특위 출범 전 ‘준비 TF'와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를 통해 생애 주기별 주거 수요에 맞춰 △청년 신혼부부 주거지원 확대 △일하는 청년 주거안정 지원 △취업준비생・사회초년생 등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 △대학생 기숙사 확충 등 4가지 분야에 대한 실천가능한 정책과제를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아시다시피 청년들은 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고 있지만, 양질의 일자리 부족, 주거비 부담과 같은 현실적 문제에 부딪혀 많은 어려움을 감수하고 있다”며 “특히 주거 문제는 청년들의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것조차 아주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모와 함께 사는 청년인 소위 ‘캥거루족’의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높고 10년을 연애해도 집이 없으면 결혼을 안 한다는 말이 청년들의 공감을 얻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며 “우리 청년들이 부담을 덜고 각자의 꿈을 펼치기 위해서는 든든한 주거 환경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께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서민 등 주거약자의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달라’고 당부하고 계신다”며 “정부도 국정과제 및 다양한 청년 주거 지원 정책 등을 통해 이를 뒷받침하기 우해 노력하고 있지만 청년의 관점에서 보자면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년이 살아가면서 겪는 학업과 취업 준비에 이은 취업과 자립, 또 그에 이은 결혼과 출산 등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청년들의 주거 수요에 맞도록 맞춤형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그동안 정부 지원 중심에서 벗어나 민간의 역할과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제도 개선 방안도 논의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