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지난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미국APEC 정상회의 참석 및 영국, 프랑스 등 순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지난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미국APEC 정상회의 참석 및 영국, 프랑스 등 순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9·19 남북군사합의로 철수한 감시초소(GP) 복원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 23일 9·19 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한 후 감시초소 복원에 착수한 만큼,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김 차장은 전날(27일) 밤 KBS ‘뉴스라인’에 출연해 “당장은 조금 지켜보겠지만 우리도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본다”며 “상대방이 경계 초소에서 우리를 보고 무장을 하면서 위협을 하고 있는데 우리가 가만히 있으면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관련해 정부는 지난 22일 오후 3시부로 9·19 군사합의 중 비행금지구역에 대한 효력을 정지했다. 북한의 도발 징후 파악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비행금지구역 설정 효력을 정지함으로써 감시 능력을 확대하고 대응 태세를 강화하겠다는 목적이다. 

그러나 북한은 즉각 반발하고 모든 군사적 조치를 회복한다며 사실상 9·19 군사합의의 전면 파기를 선언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4일부터 GP를 복원하고, 병력·중화기 등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9·19 군사합의에 따라 남북은 비무장지대 내 GP 11개 중 10개를 파괴하고 한 곳은 원형을 보존하되 병력·장비 등을 철수한 바 있다. 국방부는 11개 초소 모두에서 이러한 징후를 포착했다고 설명했다.

김 차장은 이날 방송에서 “북한이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우리의 결과를 마치 대한민국 정부가 이유를 제공하는 것처럼 만들기 위해 또다시 사이클을 악화시키며 9·19 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후속 조치에 들어간 것 아닌가 싶다”며 “대한민국을 흔들거나 안보위협을 느끼게 만듦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다음 행동을 주저하게 만들고 분열시키려는 의도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의도적으로 (합의) 전체를 파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치에 대한 대응을 자위권적 차원에서 즉각적으로 해야 하는 우리의 의무가 있다”며 “침착하게 그리고 북한에 대해 오버하지 않으면서 엄중히 대응해 나갈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