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가 ‘준법 시스템’, ‘신뢰·상생’ 2개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18일 준법과신뢰위원회 첫 회의 모습. / 카카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가 ‘준법 시스템’, ‘신뢰·상생’ 등 2개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준법과신뢰위원회(이하 준신위)는 8일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준신위는 카카오의 관계사의 준법·윤리경영을 지원하는 외부 기구로 지난해 12월 11일 공식 출범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12월 첫 회의에 이어 두번째다. 카카오에 따르면 이번에 구성된 2개 소위원회는 위원회 전체 차원에서 살펴봐야 할 안건을 마련하는 역할을 맡는다.

우선 준법 시스템 소위는 김소영 준신위 위원장과 안수현 위원(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영주 위원(경기도사회적경제원 이사장)이 소위원으로 활동하며, 준법경영 시스템 개선방향과 운영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신뢰·상생 소위는 김용진 위원(착한경영연구소 소장), 유병준 위원(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 이지운 위원(서울신문 전략기획실장)으로 구성됐으며, 카카오의 신뢰 회복을 위해 각 리스크를 평가하고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소영 위원장은 “준법 시스템 개선과 신뢰·상생 경영 실천을 위해 각 건별로 소위원회를 구성해 보다 체계적으로 안건을 정립하고 실효적인 감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선 협약사들의 준법 시스템 현황과 윤리규정 점검도 이뤄졌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3개사의 준법지원인이 참석해 시스템을 설명하고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했다. 이 밖에도 준신위는 카카오 노동조합인 ‘크루 유니언’을 만나 카카오의 쇄신 방향에 관한 의견을 청취했다. 

카카오그룹은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주요 계열사를 중심으로 논란이 잇따르면서 신뢰가 크게 흔들린 상황이다.  △문어발식 사업 확장 논란 △카카오모빌리티 수수료 폭리 및 불공정 배차 논란 △카카오모빌리티 분식회계 의혹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의혹 등 다양한 논란이 이어져 왔다. 또한 그룹 계열사의 인력 감축 과정에서 노사 갈등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에 카카오그룹은 신뢰 회복과 준법경영 시스템 마련을 위해 외부 준법기구인 준신위를 가동하기로 했다. 준신위 초대 위원장으로는 대법관 출신인 김소영 위원장이 임명됐다. 

한편 준신위는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정립 등 준법 통제 틀 마련 △주요 경영 활동에 대한 사전 검토 및 의견 제시 △준법 프로그램의 감독 및 권고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에 대한 직접 조사 △핵심 의사 결정 조직에 대한 감독 등의 역할을 맡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