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내에서 김건희 여사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속되는 가운데, 특별감찰관 추천이 이뤄질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다. / 뉴시스
국민의힘 내에서 김건희 여사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속되는 가운데, 특별감찰관 추천이 이뤄질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내에서 특별감찰관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른바 ‘김건희 특검법’과 관련해 재의요구권을 행사했지만, 이를 반대하는 여론이 높은 만큼 김 여사에 대한 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해야 한다는 취지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11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특별감찰관 제도를 도입한다든지 또는 제2부속실을 다시 설치한다든지 이런 부분을 통해 여러 가지 리스크 또 불미스러운 일들을 사전 제거하겠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보고 있다”고 했다. 

여권 내 ‘김건희 리스크’에 대한 불안이 고조된 것은 지난 5일 국회에서 정부로 넘어온 쌍특검 법안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면서 본격화됐다. 헌법의 가치를 훼손하는 법안이라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특검 법안을 찬성하는 여론이 높다는 점은 여권 내에서도 부담으로 작용한 모습이다. 

이는 곧장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각종 의혹이 여권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이어졌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지난 8일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서 “국민들 여론이 70% 가까이 특검에 찬성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그것은 결국 주가 조작 사건 자체라기 보다는 ‘김건희 여사 리스크’”라고 지적했다.

나경원 전 의원도 전날(1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왜 국민들이 이렇게 찬성하실까, 거부권 행사에 대해 반대하실까. 그런 부분은 우리도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 9일 윤재옥 원내대표를 만난 당 중진의원들도 비공개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제언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으로 특별감찰관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별감찰관은 대통령 친인척 등에 대한 비위를 감찰하는 직책으로 2016년 이후 공석이다.

여당 내에선 대통령실이 ‘제2부속실’ 설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이를 추가적으로 도입해 선제적 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9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부와 다르게 공정과 상식을 앞에 내세웠다”며 “이번 기회에 특별감찰관을 설치해야 한다”고 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이에 대한 인식을 공감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전날(10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도당 신년인사회 후 기자들을 만나 “특별감찰관제도는 이미 있는 제도니 국회에서 추천만 하면 된다”며 민주당과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