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설 연휴 여행 트렌드 및 인기 여행지 분석
여전히 엔저, 홋카이도 인기… 日 여행 증가세 견인

교원투어 여행이지의 올해 설 연휴 인기 여행지에 일본이 1위로 선정됐다. 특히 홋카이도 지역이 일본 여행 수요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홋카이도 오타루. / 교원투어
교원투어 여행이지의 올해 설 연휴 인기 여행지에 일본이 1위로 선정됐다. 특히 홋카이도 지역이 일본 여행 수요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홋카이도 오타루. / 교원투어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교원투어 여행이지가 올 설 연휴 기간 해외여행 트렌드 및 인기 여행지를 분석한 결과 일본을 비롯한 단거리 여행지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본 여행 상품은 설 연휴 최고 예약률을 기록해 눈길을 끈다.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올 설 연휴 기간(2월 9∼12일) 여행 예약 데이터(출발 기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설 연휴 여행 트렌드 및 인기 여행지’를 발표했다.

설 연휴 여행 트렌드는 크게 △단거리 여행 선호 △일본 인기 지속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 추구 △새로운 여행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번 설 연휴는 4일에 불과해 단거리 여행지 선호 현상이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여행이지의 단거리 상품 예약 비중은 7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여행이지는 설 연휴가 다가올수록 단거리 상품 비중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설 연휴 기간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예약한 여행지는 일본으로, 전체 예약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8%에 달한다. 엔데믹 이후 전체 예약에서 단일 국가가 20%를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특히 겨울철 선호도가 높은 북해도(홋카이도)가 일본 수요 증가세를 견인했다. 홋카이도 지역의 주요 도시로는 삿포로와 비에이, 오타루, 하코다테가 있다. 홋카이도는 겨울철 눈축제가 열리고 새하얀 눈밭 등 설경을 경험할 수 있어 겨울철 수요가 집중되는 여행지 중 한 곳이다. 이러한 만큼 삿포로행 항공권이나 호텔 숙박비용 등이 높고, 설 연휴 상품 가격은 180만원을 웃돌지만 대부분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겨울철 홋카이도는 눈축제부터 설경을 경험하기 좋은 여행지로 평가된다. 사진은 홋카이도 비에이. / 교원투어
겨울철 홋카이도는 눈축제부터 설경을 경험하기 좋은 여행지로 평가된다. 사진은 홋카이도 비에이. / 교원투어

여기에 엔화 환율이 여전히 100엔 기준 900원 초반 수준에 머무는 등 엔저 영향이 지속되는 점도 일본 여행 수요를 견인하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엔화 환율이 100엔 기준 900원 미만으로 떨어진 바 있는데, 당시에 환전을 해둔 소비자들이 올해 일본 여행에 나서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여행이지 관계자는 “새해 들어서도 일본에 대한 높은 선호도가 지속되고 있는데, 북해도 상품이 일본 전체 예약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겨울철에 출발하는 북해도 상품의 경우 3∼4개월 전부터 예약이 들어올 만큼 장거리 상품과 유사한 예약 패턴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베트남이 11.7%로 인기 여행지 2위를 차지했으며, △서유럽(9.6%) △태국(9.0%) △대만(8.7%) △남유럽(6.1%) △캄보디아(5.6%) △중국(4.3%) △필리핀(3.7%) △지중해(3.5%) 등 순으로 집계됐다.

씨엠립·타이중·마츠야마·푸꾸옥 등 새로운 여행지로 떠나는 수요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씨엠립과 타이중은 코로나19로 인해 직항 노선 운항이 중단됐었으나 여행이지에서 동계 시즌 전세기를 운영하면서 여행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여행지다. 마츠야마와 푸꾸옥은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여행객들의 수요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여행이지 관계자는 “일본 수요 지속과 단거리 여행 선호 현상은 설 연휴를 포함해 올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번 설 연휴 여행 트렌드가 올 한 해 전체 여행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행이지는 설 연휴 기간 여행을 계획하는 고객을 위해 ‘2024 설레는 여행가는 날’ 특별 기획전을 연다.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9만원의 신세계면세점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