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외국인투자기업 오찬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외국인투자기업 오찬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들을 만나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환경에서 여러분들이 사업을 펼쳐나가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한국에 투자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기업을 격려하고 첨단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확대를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시다시피 우리 대한민국은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라며 “외투기업이 수출의 21%를 차지하고 또 고용의 6%를 담당하고 있다. 사실 이게 엄청난 우리 경제에 대한 기여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여러분이 제공하는 고용 기회는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그야말로 고소득 양질의 좋은 일자리기 때문에 더더욱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정부의 차례”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이 우리나라 경제에 큰 이바지를 하고 계신데 우리 정부가 여러분이 대한민국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게 글로벌 스텐더드에 맞는, 아니면 글로벌 스탠더드 보다 더 유리한 제도와 규제 환경을 제공하겠다”며 “여러 가지 세제와 지원을 여러분에게 아끼지 않아야 될 것 같다”고 했다.

이어 “그게 이 정부가 대한민국에 투자하신 외투기업에 대해 해드려야 하는 반대급부가 아닌가 생각이 된다”며 “법과 예산이 좌우할 수 있는 분야는 우리가 국회와 잘 협조해서 빠른시일 내 여러분의 사업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대통령이 관장하는 법령과 하위 예산으로 할 수 있는 분야는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풀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기업도 해외에 많이 투자를 하고 있고 또 외투기업도 우리나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며 “결국 이런 것이 시너지를 이뤄 우리 한국 경제 뿐만 아니라 인태 지역, 글로벌 지역, 또 우리와 가치를 공유하는 자유주의 국가들 모두의 경제적 번영에 우리 모두가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한 미국상공회의소 제임스 김 회장과 주한 유럽상공회의소 필립 반 후프 회장, 한독상공회의소 마틴 행켈만 회장, 한불상공회의소 다비드 피에르 잘리콩 회장, 서울재팬클럽 이구치 카즈히로 회장 등과 12개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이 함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