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개혁신당의 보조금 반환 문제를 연일 비판했다. 이에 개혁신당은 “궤변”이라며 반발했다. /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개혁신당의 보조금 반환 문제를 연일 비판했다. 이에 개혁신당은 “궤변”이라며 반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새로운미래’와 결별한 개혁신당의 보조금 문제를 집요하게 추궁하고 나섰다. ‘보조금 반환’을 공언했던 개혁신당이 법적으로 반환할 방법이 없다고 하자 “해산 후 재창당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개혁신당은 “궤변”이라며 한 위원장의 발언에 발끈했다.

한 위원장은 22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보조금 사기가 적발됐으면 토해내야 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도가 없으니 안 한다는 데 제도가 없지 않다”며 “성의가 있고 진정성이 있으면 할 수 있다”고 했다.

‘총선 지휘권’을 두고 공개 충돌한 이낙연 대표와 이준석 대표는 결국 각자의 길을 걷기로 했다. 문제는 이낙연 대표 측 ‘새로운미래’의 이탈로 개혁신당의 현역의원 수가 줄게 됐다는 점이다. 앞서 개혁신당은 경상 보조금 지급 하루 전 양정숙 무소속 의원을 영입하면서 현역 의원이 5명으로 늘었고 이로 인해 6억원가량의 보조금을 수령한 바 있다. 하지만 11일 만에 합당을 파기하면서 정치권에서는 ‘먹튀’라는 지적까지 나왔다.

이와 관련해 개혁신당은 보조금을 반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선관위는 관련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보조금 자진 반환은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와 관련해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전날(21일)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을 만나 “해당 금액에 대해 동결할 계획”이라며 “최대한 빠르게 반환할 방법을 찾고 입법 미비 사항이 있다면 22대 국회 첫 입법과제로 그것을 처리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한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하나하나 말씀드릴 문제는 아니지만, 당비를 모아 6억6,000만원을 기부하는 방법도 있다”며 “어차피 급조된 정당이기에 자진 해산할 경우 국고에 반납되는 방법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산 후 재창당하면 된다. 결국 의지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즉각 개혁신당은 “궤변”이라며 발끈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위성정당으로 86억 보조금을 수령했던 과거를 추억하면서 이번에 또 위성정당을 차리겠다고 하면서 당직자를 대표로 임명하는 법무부 장관 출신 정치인이 얼마나 모순적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무처 당직자를 마음대로 위성정당의 대표로 임명하고 모체정당의 뜻에 따라 비례대표를 정하는 위성정당이 위헌 아닌가”라며 “위헌정당을 만들면서도 당당한 한 위원장, 이제는 법률가가 아니라 여의도 사투리에 절여진 여의도 팔도사나이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