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손지연 기자  국민의힘이 유권자를 상대로 한 딥페이크 영상이 총선 민의를 왜곡할 수 있다며 여야가 함께 대책을 마련하자 촉구했다. 최근 쇼츠, 릴스 등 SNS의 숏폼 미디어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 양심고백’ 영상이 확산되자 혼란을 줄 수 있는 딥페이크 선거운동을 차단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딥페이크 영상물로부터 민주주의 선거를 지키기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작년 말부터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확산한 ‘윤석열 대통령 양심고백’ 영상은 딥페이크(Deepfake) 영상으로 AI로 만든 이미지 합성 조작물이다. 46초 분량의 영상 속 윤석열 대통령이 “저 윤석열, 국민을 괴롭히는 법을 집행해온 사람입니다. 무능하고 부패한 윤석열 정부는 특권과 반칙, 부정과 부패를 일삼았다”라고 말한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양심고백 영상’이라는 제목의 딥페이크 영상물에 대해 경찰이 어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과 삭제를 요청했다”며 “지난해 딥페이크 선거운동을 금지하자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지만,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딥페이크 영상물과 가짜정보는 더욱 창궐하게 될 것”이라 했다.

여야는 지난해 12월 20일 선거 전 90일 동안 딥페이크 선거운동을 금지하자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를 막을 대책은 없는 상황이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6일까지 19일간 유권자를 상대로 딥페이크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게시물은 총 129건이다.

윤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AI로 확산된 영상을 즉시 적발해 규제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며 “미국의 경우 아마존, 구글 등 빅테크 기업들과 2023년 선거에서 AI 기만적 사용 방지 기술 협약을 체결해 딥페이크 영상물에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도 공직선거법 개정을 통해 법적 근거를 확보한 만큼 이번 선거를 맞아 기업들과 협력해 딥페이크에 공동대응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총선을 불과 45일 앞두고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선거판이 딥페이크 영상물로 인해 민의가 왜곡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