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4‧10 총선’ 선거구 획정 협상과 관련해 국민의힘을 향해 국회위원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가 제안한 선거구획정안을 수용하거나 수정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획정안이 통과되지 못할 경우 이는 정부‧여당의 책임이라고 경고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의원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선거구가 아직 확정되지 않아서 국민께 큰 혼란을 드리고 있다”며 “자칫 이대로라면 선거를 치를 수 없으므로 민주당은 일방적으로 불리한 선거구 획정의 원안을 그대로 처리하자고 여당 측에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출한 획정위안은 여당인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매우 편파적인 안”이라며 “우리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어 “왜냐하면 인구 기준을 적용하면 경기도 안산과 서울 노원‧강남 그리고 대구에서 1석씩 감소한 것이 맞다. 획정위는 여당 측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강남과 대구 의석은 그대로 유지하는 불공정한 결정을 내렸다”며 “그 대신 경기도 부천과 전북의 의석을 감소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의석 규모의 지역 간 형평성 문제도 크다”며 “인구가 330만명인 부산은 18석인데, 298만명으로 비슷한 규모인 인천은 13석에 불과하다. 30만명 차이에 무려 5석이 적은 것이다. 획정위는 이런 불균형도 해소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균형발전과 농산어촌 대표성 강화를 위해 선거구의 증감은 가급적 도시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어야 함에도 오히려 인구소멸 지역인 전북의 의석을 줄였다”며 “민주당은 원칙도 없고 편파적이고, 인구소멸 지역에 대한 배려도 없는 선관위 획정위안을 개선하기 위해서 여러 차례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은 그동안 협상에 매우 비협조적이었고 기존의 획정위안을 고수하기만 했다”며 “결국 민주당은 획정위안이 매우 부당하고 당내에서도 해당 지역 의원들의 반대가 있었지만 눈앞에 닥친 국회의원 총선거를 무산시킬 수 없다는 의미에서 불리함을 감수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애초 획정위안에 대한 민주당의 지적에 대해 국민의힘은 ‘획정위안이 특정 정당의 유불리한 내용이 아니다’라면서 환영한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그런데 이제 와서 우리가 획정위 원안을 (수용) 한다고 하니까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다.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여당의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4월 총선을 치르지 않겠다는 것인가”라며 “불공정한 획정위안의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아니면 획정위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 하나로 빨리 입장을 정해서 오라”고 압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자칫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안이 통과되지 못함으로 인해 4월 총선거가 정상적으로 실시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