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손지연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8일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 획정 관련 요구안을 들어주지 않으면 쌍특검법 표결을 안하겠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선거구 획정 합의를 위해 야당 강세인 전북 지역 의석을 현행대로 유지하고 비례대표 1석을 줄이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부산 지역 조정을 추가로 요구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2월 7일 전후에 쌍특검법 표결을 하자고 여야 원내대표끼리 어느 정도 합의가 됐다”며 “7일 지나니까 19일에 하기로 했고, 또 19일이 되니 29일에 하자고 자기들(민주당) 입으로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29일에 표결하기로 해놓고 의원총회 시작 직전에 선거구 획정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다며 쌍특검법 표결을 안 하겠다고 통보했다”며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쌍특검법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개발사업 ‘50억 클럽’ 뇌물 의혹을 각각 수사할 특별검사(특검) 도입 법안을 일컫는 말이다. 지난해 12월 야당 단독으로 통과된 이 법안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국회로 돌아왔다. 국회법상 재의결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한 만큼, 여당 의원들의 이탈이 없는 이상 부결이 유력하다. 

윤 원내대표는 “재의 요구권(대통령 거부권) 행사한 법안을 이렇게 오래 끈 사례가 국회 역사상 없다”며 “쌍특검 표결을 가지고 상대 당을 기만하고 약속을 파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일(29일)이 마지막 본회의인데, 선거가 끝나고 본회의를 연다고 하더라도 선거 전과 분위기가 다를 것”이라며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윤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쌍특검법 재표결 시기에 대해 언제쯤으로 논의했냐’는 물음에 “의원총회 직전에 민주당 원내수석이 우리 당 원내수석에게 전화로 (내일 표결하지 않겠다) 통보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