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원회가 소방청의 ‘재난취약계층 안전 사각지대 해소’ 등 총 6건을 국민통합정책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 뉴시스
국민통합위원회가 소방청의 ‘재난취약계층 안전 사각지대 해소’ 등 총 6건을 국민통합정책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정부중앙부처를 대상으로 발굴한 국민통합정책 중 6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소방청의 ‘재난취약계층 안전 사각지대 해소’가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13일 국민통합위에 따르면, 통합위는 지난 2023년 11월부터 국민통합정책 우수사례 발굴을 추진했다. 13개 정부중앙부처에서 총 22건의 사례가 제출됐고 창의성·난이도·효과성 등 기준에 따라 최종 6건을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소방청이 시행한 ‘재난취약계층 안전 사각지대 해소’가 선정됐다. 장애인·노인·이주민·외국인 등의 눈높이에 맞춰 소방안전 교육교재를 개발하고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여 재난에 취약한 사람들이 스스로 재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통합위는 설명했다.

우수상은 고용노동부의 ‘하청근로자 상생협약 체결’ 사업이 받았다. 조선업 원·하청이 자율적으로 상생·연대하여 상호 설득과 조율의 과정을 거쳐 해법을 마련하고, 정부는 이행과 실천을 적극 지원하는 새로운 사회적 대화 모델을 구현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의 ‘노란우산공제 솔루션 UP’ 사업도 우수상에 선정됐다. 소상공인의 퇴직금 역할을 하는 노란우산공제의 공제금 지급 사유를 자연재난, 사회재난, 질병·부상, 희생·파산까지 확대하고 중간정산제도를 신설한 것 등이 소상공인의 안전망 역할 강화로 국민통합에 기여했다고 본 것이다.

장려상에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결식아동 지원체계 구축’, 문화체육관광부의 ‘수어 통역 문화 전파’, 여성가족부의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절차 개선’ 등이 선정됐다. 결식아동 지원체계 구축의 경우 가맹점 정보 오류 등을 개선해 결식아동에게 실질적 도움을 줬다는 평가다. 수어통역 문화전파 사업은 장애인 감수성 향상에,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절차 개선은 미혼부에 대한 차별 완화에 기여했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발굴된 우수사례가 행정기관과 사회 각계로 전파돼 국민통합 문화가 확산되고 더 나아가 다양성과 포용성 존중으로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로 동행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