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영상 등 연이은 논란을 사고 있는 유니클로를 정부 차원에서 사업조정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유니클로 매장 앞에서 한 시민이 일본 제품 불매 동참을 호소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 유니클로
광고 영상 등 연이은 논란을 사고 있는 유니클로를 정부 차원에서 사업조정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유니클로 매장 앞에서 한 시민이 일본 제품 불매 동참을 호소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 유니클로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보이콧 재팬’의 중심에 서 있는 유니클로의 영업권을 정부 차원에서 제재하는 방안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글로벌 본사 임원의 일본 불매 운동 폄하 발언이 나오는 등 국민 정서를 거스르는 일이 반복되자 관련 부처에서 제재를 검토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종합감사에서 “유니클로를 사업조정대상에 포함시키는 걸 검토했느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사업조정대상 여부를 검토한 결과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사업조정제도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 인해 심각한 경영상 피해를 입는 걸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대기업이 사업 개시나 확장 등을 하는 데 있어 중소기업과 합의할 수 있도록 정부가 중간자 역할을 하게 된다. 우 의원이 “유니클로가 팔리기 시작하면 주변 2,000여개의 중소 의류매장이 다 피해를 본다”고 질의하자 박 장관이 유니클로의 사업조정대상 지정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박 장관은 최근 논란이 된 광고 영상에 대해서도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무소속 이용주 의원이 유니클로의 광고 영상을 튼 뒤 “기업이 국민감정이나 역사를 부정하는 식으로 국내에서 영업한다면 국가적 조치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의하자, “굉장히 화가 나는 일이다. 문화체육관광부나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부처와 상의 하겠다"고 답했다.

유니클로는 최근 공개한 광고영상이 위안부를 폄하했다는 논란해 휩싸였다. 광고에 등장한 90대 할머니가 10대 여성으로부터 받은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었냐”는 질문에 “그렇게 오래 전 일은 기억 못한다(I can't remember that far back)”고 답한 내용을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라고 의역한 것이 문제가 됐다. 일제 강점기 당시의 위안부 문제를 조롱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산 것이다.

앞서 유니클로는 국민감정을 자극하는 일본 본사 임원의 언행으로 보이콧 재팬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의 불매 운동이) 그리 오래가지 못할 것”이란 현지 임원의 발언이 전해지면서 반일 감정을 확산시키는 촉매제가 됐다. 추후 공개된 사과문도 일본 본사가 아닌 한국의 FRL코리아가 출처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글로벌 본사 차원에서 다시 사과문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